유란시아서 재단 번역본 한국어 사이트            

< 전편          다음편 >

I. 신과 신성
II. 하나님
III. 첫째 근원 중심
IV. 우주의 실체
V. 성격실체
VI. 에너지와 원본
VII. 최상 존재
XI. 세 절대자
XII. 여러 삼자 일체
인정하는 말씀

 


총우주

 

<온 우주의 조감도>

<대 우주>

 

* 성격화, 선성격, 초월성격 설명 - 0:2.1


1. 정적수준 : 활동하지 않는 상태
: 선성격 - 조절자 (아버지의 분신)

2. 잠재수준 : 드러나지 않은 상태
: 선성격 - 절대자들 (12:6.9)

3. 연합수준 : 삼위일체 하나님-최상위, 성격

4. 창조수준 : 수여와 계시를 통한 창조-성격
아버지 - 성격 수여, 삼위일체 성격자들.
영원한 아들 - 영 수여, 하나님의 아들들
무한한 영 - 지성 수여, 무수한 봉사 성격자들

5. 진화수준 : 삼위일체의 진화,
최상위,궁극위, - 성격, 초월성격

6. 최상수준 : 진화하는 하나님,
최상위-성격, 시공세계의 유한한 하나님

7. 궁극수준 : 초월성격, 궁극위
시공세계를 초월한 바깥우주의 하나님



 

머 리 말

. 글쓴이 : 신성한 조언자

0:0.1(1.1) 유란시아(Urantia)―이는 너희 세계의 이름이니―거기에 사는 필사자의 머리 속에는 하나님(God)ㆍ신성(divinity)ㆍ신(deity) 과 같은 용어의 뜻에 관하여 큰 혼란이 존재한다. 나는 오르본톤의 진실 계시단이 유란시아의 영어로 옮기도록 인가받고, 이 서론을 적으라고 지시를 받았다.


0:0.2 우주에 대한 의식을 기르고 영적 통찰력을 키우게 하려고 노력하면서, 영어의 기존 어휘로 진리를 발표하고, 얼마큼 뜻을 왜곡하더라도 쓸 수 있는 영어가 전혀 없을 경우 새 용어를 소개하라고 지시를 받았다.


0:0.3 필사자[1] 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사물(things)ㆍ의미(meanings)ㆍ가치(values)에 관계된 수많은 영어 단어의 윤곽을 이 머리말에서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0:0.4 신과 우주에 대하여 뒤이어 발표되는 여러 논문은 유란시아에 파송된 오르본톤 위원회(Orvonton commission)가 작성한 것이다.


0:0.5 너희가 사는 유란시아 는 사람이 사는 네바돈 지역 우주에 속하고, 이 네바돈 우주는 오르본톤 초우주를 구성한다. 오르본톤은 또한 진화하는 시공간의 일곱 초우주 중의 하나이며, 시작도 끝도 없는 완전한 하보나 중앙 우주를 돌고 있다. 그 중앙에는 움직이지 않는 파라다이스 섬이 있으며, 이는 무한의 지리적 중심이요, 영원한 하나님이 거하는 곳이다.


0:0.6 (1.6) 중앙의 신성한 우주와 일곱 초우주를 한데 모아 대우주(grand universe) 라고 언급하며, 지금 조직되어 있고, 사람이 사는 우주이다. 이 초우주들은 모두 총우주(master universe)의 일부이고, 총우주는 사람이 살지 않지만 대우주 바깥 공간에서 생성되는 우주들까지 포함한다.

각주[1] 0:0.3 필사자 : 죽을 수 밖에 없다는 뜻이 강조되기 때문에, 필사자(mortal)로 번역한다.

 

I. 신과 신성


0:1.1 (2.1) 온 우주는 우주 실체, 지성의 의미, 영적 가치에 관한 신 활동의 현상을 제시하지만, 이 모든 사역이 개인적이든 아니든 신성하게 조정된다.


 0:1.2 신(Deity)은 하나님으로서 성격화(personalizable)할 수 있고,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선(先)성격(prepersonal), 초월성격(superpersonal )이다. 신은 모든 초물질 수준에서 - 실제 또는 잠재적으로- 통일하는 성질을 가졌다. 하나로 만드는 이 성질이 신성(神性)이라고 인간은 쉽게 이해한다.


 0:1.3 신은 성격, 선(先)성격, 초월 성격 수준에서 총체적 신은 다음 일곱 단계로 활동한다.

0:1.4. 1. 정적 (Static) 수준 ― 독립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신.

0:1.5. 2. 잠재 (Potential) 수준 ― 스스로 의지(意志)하고 스스로 의도하는 신.

0:1.6. 3. 연합 (Associative) 수준 ― 스스로 성격을 갖추고 신답게 친교하는 신.

0:1.7. 4. 창조 (Creative) 수준 ― 스스로를 나눠주고 신답게 계시하는 신.

0:1.8. 5. 진화 (Evolutional) 수준―스스로 확장하고 인간과 일체가 된 신.


0:1.9. 6. 최상 수준 (Supreme) ― 스스로 체험하고 인간과 창조자를 하나로 만드는 신. 대우주에서 시공 통제자로서, 인간과 일체가 되어 활동하는 신, 때때로 최상위 신이라고도 부른다.


0:1.10. 7. 궁극 수준 (Ultimate) ― 대우주를 넘어서 총우주에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신. 총우주 전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초한 방법으로 지원하는 활동하는 신. 때로는 궁극위 신 이라고 부른다.


0:1.11 (2.11) 유한 수준의 현실은 인간의 생명으로 특징 지어지며, 시공의 제한이 있다. 유한한 실체는 끝이 없을지 모르지만, 반드시 처음이 있다. 그들은 지음 받는다. 최상 신(Supremacy)의 수준은 유한한 존재들과 관계된 기능으로 보아도 좋다.


 0:1.12 초한(absonite) 수준의 특징은 처음도 없고 끝도 없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것이다. 초한자(Absoniters)는 창조되지 않으며, 궁극(eventuated)에 이른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초한 현상은 궁극위 신(Ultimacy of Deity)의 행위이다.
 

0:1.13 절대 수준은 처음이 없고 끝이 없으며, 시간도 공간도 없다. 파라다이스의 시공 지위는 절대적이다. 파라다이스 신들은 실존적인 삼위일체로 성취하였다. 통일하는 절대수준은 체험적으로 완전히 하나가 되지 않았다.


0:1.14 신은, 영원한 아들의 경우처럼 실존적이고 최상 존재와 같이 경험적이며, 칠중 신처럼 연합하고,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에서 보다시피 나누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0:1.15 신성한 것은 신과 함께 조정되고, 영, 지성, 성격 단계로 신과 하나가 되는 경향이 있다.


0:1.16 (3.3)
신성은 신의 특징을 하나로 만들고 조정하는 성질이다.


0:1.17 신성은 성격자의 경우에 사랑ㆍ자비ㆍ봉사(ministry)와 연결되며, 비성격(impersonal)으로 정의(justice)ㆍ권능(power)ㆍ통치권(sovereignty) 으로 나타난다.


0:1.18 파라다이스의 창조자 수준에서 신성은 완전할 수 있다. 신성은 진화수준에서 완전하지도 않고 불완전하지도 않을 수 있다.


0:1.19 (3.6)
완전을 파악하려고 애쓸 때, 우리는 일곱 종류에 부딪치게 된다:


0:1.20, 1. 모든 면에서 절대로 완전함.

0:1.21. 2. 어떤 단계에서 절대로 완전하고, 모든 다른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전함.

0:1.22. 3. 다양한 관계에서, 절대적이고 상대적이며 불완전한 모습.

0:1.23. 4. 어떤 면에서 절대로 완전하고, 기타 모든 면에서 불완전함.

0:1.24. 5. 어떤 방향에서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모든 명시가 상대적으로 완전함.

0:1.25. 6. 어떤 단계에서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어떤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전하고, 다른 면에서 불완전함.

0:1.26. 7. 어떤 속성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모든 면에서 불완전함.

▲Top

 

 

 

* 무한 이하 (subinfinite) : 제한된 무한, 아래의
    선성격, 성격, 초월성격을
의미. 세 성격에
    대해서는 0:1.3의 신의 일곱단계 설명 참조
.

 

 

최상위 하나님

 

 

칠중 하나님

 

* 칠중하나님 - 시공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신 성격자

- 파라다이스 신들: 우주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 -> 3

- 창조적 연합기능 : 지역우주 창조자(아들.영),
    옛적부터 계신이, 일곱으뜸영 -> 3

- 최상존재 : 삼위일체 하나님 (통일하는 신)의
   계시인 첫번째 단계 (두번째 단계는 궁극위)
  -> 1

II. 하나님


0:2.1 (3.14)
진화하는 필사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유한한 개념을 상징으로 나타내고 싶은 충동을 체험한다. 사람의 도덕적 의식과 영적 이상주의는 상징화하기 어려운 가치수준 (체험적 현실)이다.


0:2.2 우주를 의식하는 것은, 하나의 첫째 근원을 가리킨다. 하나님, 곧 우주의 아버지는 무한 이하의 가치(*)와 상대적 신성을 표현하는 세 가지 신 성격 수준에서 기능한다:


0:2.3. 1. 선(先)성격(Prepersonal)―생각 조절자처럼, 아버지의 분신으로

0:2.4. 2. 성격(Personal)― 창조된 존재들이 겪는 진화하는 존재와 같이

0:2.5. 3. 초월 성격(Superpersonal)― 초한자 및 궁극에 이른 존재와 같이



0:2.6
(3.19) 하나님은 신의 모든 성격화를 가리키는 낱말 표현이다. 파라다이스 창조 아들, 곧 지역 우주의 아버지들에서 보다시피, 신의 다양한 성격화를 가리키는 데 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0:2.7 우리가 사용하는 하나님이라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이해해도 좋다:


0:2.8 명칭으로 ― 아버지 하나님.

0:2.9 이론으로― 하나님이란 낱말의 정확한 해석에 관하여 의심이 들 때, 그 낱말을 우주의 아버지(Universal Father)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2.10. 하나님이라는 낱말은 성격을 표시한다. 신이라는 말은 신(神) 성격자이거나 성격자가 아닐 수도 있다.


0:2.11 (4.5) 하나님이라는 낱말은 이 여러 논문에서 다음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0:2.12. 1. 아버지 하나님(God the Father)―창조자(Creator)ㆍ통제자(Controller)ㆍ지원자(Upholder ). 우주의 아버지(Universal Father), 신의 처음 분(the First Person of Deity).


0:2.13. 2. 아들 하나님(God the Son)―동위 창조자(Co-ordinate Creator), 영적 통제자(Spirit Controller), 영적 관리자(Spiritual Administrator). 영원한 아들(The Eternal Son), 신의 둘째 분(the Second Person of Deity).


0:2.14. 3. 영 하나님(God the Spirit)―합동 행위자(Conjoint Actor), 우주 통합자(Universal Integrator), 정신 수여자(Mind Bestower). 무한한 영(The Infinite Spirit), 신의 셋째 분(the Third Person of Deity).


0:2.15. 4. 최상위 하나님(God the Supreme)― 시공의 하나님. 인간과 창조자가 연합하여 체험으로 이루는 성격 신. 최상 존재는 시공의 진화하는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진화하고 체험하는 하나님으로서 신의 통일을 성취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0:2.16 (4.10) 5. 칠중 하나님 (God the Sevenfold)―시공 어디에나 실제로 활동하는 신 성격자. 파라다이스 신들의 개인적이고, 중앙우주를 넘어선 파라다이스 신들의 창조적 연합 기능, 권능을 가진 최상존재는 시공에서 통일하는 신의 계시인 첫번째 피조물 단계이다. 대우주는 진화하는 인간이 시공에서 올라가는 것과 반대 관계로 파라다이스 성격자들이 시공세계로 내려오는 구체이다.


0:2.17. 6. 궁극위 하나님(God the Ultimate)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궁극에 이르는 하나님. 통일하는 신으로 둘째의 체험 단계이다. 궁극위 하나님은 초한하고 성격을 초월하는 가치, 시공을 초월하는 가치, 궁극에 이른 체험적 가치의 통합을 실현한다.


0:2.18. 7. 절대자 하나님(God the Absolute)― 신 절대자로서 실존적이다. 이것은 통일하는 신을 표현하고 확장하는 셋째 단계이다. 신은 성격화할 수 있는 잠재성이 소모됨을 체험하고 완성된 신성에 부딪친다. 신 절대자는 무제한 절대자를 만나고, 그와 동일함을 체험한다.

 

일곱 절대자

 

세 절대자 (Three Absolutes)

세 절대자 (104:5.11)

신 절대자 - 영 실체
우주 절대자 - 지성 실체
무제한 절대자 - 우주 실체

 

 

 

 

 

 

 

 

 

 

 

 

 

 

 

 

 

 

 

 

III. 첫째 근원 중심


0:3.1 (4.13) 동급의 일곱 절대자로서 실존한다:


0:3.2. 1. 첫째 근원 중심 (The First Source and Center).

0:3.3. 2. 둘째 근원 중심 (The Second Source and Center).

0:3.4. 3. 셋째 근원 중심 (The Third Source and Center).

0:3.5. 4. 파라다이스 섬 (The Isle of Paradise).

0:3.6 5. 신 절대자 (The Deity Absolute).

0:3.7. 6 우주 절대자 (The Universal Absolute).

0:3.8. 7. 무제한 절대자 (The Unqualified Absolute).


0:3.9 하나님은 첫째 근원 중심으로서, 총 실체와 가지는 관계에서 아무 조건 없이 최초 이다.


0:3.10 하나님―우주의 아버지―는 첫째 근원 중심의 성격이요, 이것만으로, 모든 동급 및 종속 근원 중심을 무한히 통제하는 성격 관계를 유지한다.



0:3.11 (5.10)
따라서 첫째 근원 중심은, 그에 의존하지 않고는 어떤 사물이나 존재도, 어떤 상대성이나 최종의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0:3.12 첫째 근원 중심은 다음과 같이 우주와 관계된다.


0:3.13. 1. 물질 우주의 인력(引力)의 힘은 아래 파라다이스(nether Paradise)의 인력 중심 에서 모인다. 신의 절대 성격은 파라다이스의 윗면, 곧 영적 평면에 존재한다.


0:3.14. 2. 지성 세력(mind forces)들은 무한한 영 안에서 모인다. 차별되고 갈라지는 우주 지성은 일곱으뜸 영(Seven Master Spirits) 안에서, 그리고 최상위( the Supreme)의 현실화되는 지성은 하나의 시공 체험으로서 위엄자(Majeston) 안에서 모인다.


0:3.15. 3. 우주의 영 세력들은 영원한 아들(Eternal Son) 안에서 모인다.


0:3.16. 4. 신이 활동하는 무제한 능력은 신 절대자(Deity Absolute) 안에 거한다.


0:3.17. 5. 무한히 반응하는 무제한 능력은 무제한 절대자(Unqualified Absolute) 안에 존재한다.


0:3.18. 6. 두 절대자―제한 절대자와 무제한 절대자―는 우주 절대자(Universal Absolute) 안에서, 또 그로 인하여 조정되고 하나가 된다.


0:3.19. 7. 진화하는 도덕적 존재나 어떤 다른 도덕적 존재라도, 그 잠재 성격은
우주의 아버지의 성격에 집중된다.


0:3.20. 유한한 존재들이 이해하는 실체는 부분적, 상대적, 그림자와 같다. 유한한 진화 인간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신 실체는 최상 존재 안에 담겨 있다.


0:3.21 (6.1) 시공 세계의 인간이 실체의 기원과 분화를 보건대, 스스로 계신 이는 본래의 영원한 자유 의지로 제한 없는 신의 해방을 얻었다. 이렇게 분리된 것은 처음으로 절대 신성의 긴장을 일으켰다. 우주 절대자가 이러한 무한의 차이로 생긴 긴장을 풀었고, 우주 절대자는 총체 신의 동적 무한과 무제한 절대자의 정적 무한을 통일하고 조정하려고 작용한다.


0:3.22. 최초의 거래에서 말씀인 스스로 계신 이( I AM )는 파라다이스 섬의 영원한 근원이 되는 것과 동시에 최초의 아들의 영원한 아버지가 됨으로써 성격의 실현을 성취했다. 파라다이스 존재 앞에서, 아버지와 분화된 아들이 공존하는 곳에서 무한한 영과 하보나 중앙 우주가 나타났다. 아버지는 그때부터, 오로지 대등한 두 신과 삼위일체 관계에서만 모든 신 잠재성을 채우며, 한편 체험적 신은 최상ㆍ궁극ㆍ절대 신성 수준에서 점점 더 현실화하고 있다.


0:3.23. 시공의 인간이 보기에 만물은 처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철학적 가치 수준을 스스로 계신 이라는 개념으로 만들고, 아울러 영원한 아들무한한 영은 공동으로 영원하다, 스스로 계신 이가 아들의 아버지가 아니고, 아들과 함께 영의 아버지가 아니었던 때가 결코 없었다고 우리는 모든 생물에게 가르친다.


0:3.24. 무한자(The Infinite)는 우주의 아버지의 절대적이고 묶이지 않는 자유 의지의 참된 무한의 강도, 영원의 강도를 나타내는 실제 가치 수준이다. 이 개념을 때때로 아버지 무한자(Father-Infinite)라고 부른다.


0:3.25. 높고 낮은 존재들이 아버지 무한자를 발견하는 노력에서 오는 혼동은 그들의 한계에 있다. 우주의 아버지의 절대적 수위성은 무한 이하 수준에서 명백하지 않다. 오직 영원한 아들과 무한한 영이 아버지가 하나의 무한자인 것을 참으로 이해할 것이다.

 

 

 

 

0:4.2.1. 신이 되지 않는 실체 : 파라다이스 섬,
성격화할 수 없는 실체 분야 : 삼위일체

 

 

 

 

 

 

 

 

 

 

 

 

 

파라다이스

IV. 우주의 실체


0:4.1 (6.6)
실체는 우주 수준에 따라 다르게 현실화된다. 우주 아버지의 무한한 의지에 따라서 생겨나며, 우주가 현실화되는 수준에서 세 가지 주요 단계로 실현될 수 있다.


0:4.2. 1. 신이 되지 않은 실체는 에너지 영토에서부터 성격화할 수 없는 실체 분야까지, 무제한 절대자의 계심도 포함된다.


0:4.3. 2. 신이 된 실체 는 성격의 영역 전체를 통해서, 가장 낮은 유한자로부터 가장 높은 무한자에 이르기까지, 무한한 신잠재성 전부를 포함한 신 절대자의 계심까지도 포함한다.


0:4.4. 3. 서로 연합된 실체. 상상하건대, 우주 실체는 신이 되든지, 또는 신이 되지 않는다. 잠재하고 현실화되는 실체, 확인하기 어려운 서로 연합된 실체의 광대한 영토가 존재한다. 이 실체의 상당 부분은 우주 절대자의 영역에 들어간다.


0:4.5 실체의 근원적 분화는 신이 된 자와 신이 되지 않는 자―신 절대자와 무제한 절대자 이다. 근원적 관계는 이 둘 사이의 긴장이다. 이 신성의 긴장은 우주 절대자가 완전히 해결하고 우주 절대자로서 영원하게 된다.


0:4.6 (7.4)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볼 때, 실체는 다음과 같이 더 세분될 수 있다:


0:4.7. 1. 실재하는 것과 잠재하는 것. 영원한 아들은 하나의 절대적 영적 사실이며, 필사 인간은 대체로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하나의 영적 잠재성이다.


0:4.8. 2. 절대적인 것과 절대 이하의 것. 절대 실체들은 영원의 존재이다. 절대 이하의 실체는, 초한자(Absonites)―시간과 영원에 대하여 상대적인 실체. 유한자(Finites)―공간에서 계획되고 시간 속에서 현실화되는 실체이다.


0:4.9. 3. 실존적인 것과 체험적인 것. 파라다이스 신은 실존적이지만, 솟아나는 최상위(Supreme)와 궁극위(Ultimate) 는 체험적이다.


0:4.10. 4. 성격인 것과 비성격인 것. 아버지의 자유 의지는, 영원한 아들 에 집중되는 성격인 것. 영원한 파라다이스 섬에서 모이고 본래부터 생기는 것들인 비성격인 것. 이 두 가지를 영원히 분리하였다.


0:4.11 (7.9)  파라다이스(Paradise)는 우주 실체의 모든 단계에서 성격 및 비성격 초점이 되는 절대자들을 포함하는 용어이다.


0:4.12 파라다이스 섬 ―달리 조건을 붙이지 않고서 파라다이스―는 첫째 근원 중심의 물질 인력(引力)을 통제하는 절대물이다. 온 우주에서 유일하게 움직이지 않는 물체이다. 물리적 우주의 실제 근원이다. 도저히 신이라 할 수 없다.


0:4.13 파라다이스는 창조자가 아니다. 통제하는 물건에 훨씬 더 가깝다. 파라다이스 는 아무것도 대표하지 않고, 아무것도 파라다이스를 대표하지 않는다. 물력도 계심도 아니요, 그저 파라다이스일 따름이다.

 

V. 성격(personality) 실체


0:5.1 (8.1) 성격은 신이 된 실체의 한 수준이며 필사자 및 중도자의 예배와 지혜를 촉진하는 상급 지성 수준에서부터 상물질 및 영적 수준 을 거쳐서, 성격이 최후자에 달성하는 지위에까지 미친다. 이것은 필사 성격자의 진화 단계이고, 그 밖에 수 많은 우주 성격자들이 있다.


0:5.2 실체(Reality)는 우주의 확장에 지배되고, 성격은 무한한 분화에 지배된다. 이는 신의 조정과 영원한 안정이 가능하다. 비성격 실체의 변화 범위는 뚜렷이 한정되어 있으나, 성격 실체의 점진적 진화는 어떤 한계도 없다.


0:5.3 도달한 체험 수준에서 모든 성격 계급이나 가치는 서로 연합할 수 있고, 공동 창조성도 있다. 그리스도 미가엘 ― 사람의 아들 이자 하나님의 아들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성격 안에서는 하나님과 사람도 함께 있을 수 있다.


0:5.4 성격은 결코 저절로 생겨나지 않으며,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선물이다. 성격은 에너지 위에 겹쳐 놓으며, 오직 살아 있는 에너지 체계와 연합된다.


0:5.5 우주의 아버지는 성격 실체, 성격수여, 성격 운명의 비밀이다. 영원한 아들은 절대 성격자요, 영적 에너지, 상물질 영, 완전해진 영들의 비밀이다. 합동 행위자 는 영 지성 성격자요, 지능과 이치(reason)와 우주 지성의 근원이다. 그러나 파라다이스 섬은 비성격 이고 영적 범위를 벗어난다. 파라다이스는 우주 몸의 본질이요, 물리적 물질의 근원이자 중심이며, 우주의 물질 실체의 절대 원본이다."


0:5.6 (8.6) 우주 실체의 이러한 성질은 다음 수준에서 유란시아의 인간 체험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0:5.7. 1. 몸 (Body). 동물의 성질과 기원을 가진, 살아 있는 전기 화학 작용.


0:5.8. 2. 지성 (mind). 인간이 생각하고 파악하고 느끼는 작용.


0:5.9. 3. 영(Spirit). 사람의 지성 속에 깃드는 신다운 영―생각 조절자. 살아남는 필사 인간 성격의 일부가 될 운명을 가졌다.

0:5.10. 4. 혼(Soul). 사람의 혼은 체험으로 얻는다. 필사 인간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 행하기”를 택함에 따라서 그 깃드는 영(생각조절자)은 인간의 체험에서 새로운 실체의 아버지가 된다. 필사자와 물질 지성은 바로 이 태어나는 실체의 어머니가 된다. 이것은 생겨나는 불사의 혼이며, 필사자가 죽은 뒤에 살아남아서 파라다이스로 올라갈 운명을 가졌다.


0:5.11 (9.1) 성격(personality). 필사 인간의 성격은 몸도 지성도 영도 아니며, 혼도 아니다. 성격이란 우주의 아버지가 주는 특유한 선물이요, 상물질 혼이 살아남을 때 함께 살아남는다.


0:5.12 상물질(morontia)은 물질인 것과 영적인 것 사이에 개재하는, 광대한 수준을 표시하는 용어이다. 이것은 성격 실체나 비성격실체, 살아 있거나 살아있지 않은 에너지를 가리킬 수도 있다. 상물질의 날줄은 영이요, 씨줄은 물질이다.

▲Top

 

아래 파라다이스

 

우주 물력

VI. 에너지와 원본 (Energy and Pattern)


0:6.1 (9.3) 아버지의 성격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성격(personal) 이라 부른다. 아들의 영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영(spirit)이라 부른다. 합동 행위자의 지성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지성(mind)이라 부른다. 아래 파라다이스(nether Paradise)에 집중하는 물질 인력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에너지와 물질이라 부른다.


0:6.2 우리는 에너지를 영ㆍ지성ㆍ물질의 영역에 적용되는, 모든 것을 담는 용어로서 쓴다. 물력 또한 넓은 뜻으로 쓰인다. 동력은 전자 수준의 물질, 직진 인력에 보통 한정된다. 권능(power)은 통치권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너희가 쓰는 물력.에너지. 동력이라는 말의 정의를 우리는 따를 수 없다. 언어가 너무 빈약해서, 우리는 이 용어들에 여러 가지 뜻을 부여해야 한다.


0:6.3. 물리적 에너지(Physical energy)는 어떤 단계와 형태로 있든, 현상의 움직임ㆍ활동ㆍ잠재성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0:6.4 (9.6)
물리적 에너지는 우주 물력, 태동 에너지, 우주 동력, 이 세 가지 용어를 널리 쓰며, 다음과 같이 쓰인다.


0:6.5. 1. 우주 물력(cosmic force)은 무제한 절대자로부터 파생된 모든 에너지를 포함한다. 파라다이스 인력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0:6.6. 2. 태동 에너지(emergent energy)는 파라다이스 인력에 반응하지만 지역 인력(linear gravity)에 반응 않은 에너지를 포함한다. 이것은 전자가 생기기 전 수준의 에너지와 물질이다.


0:6.7. 3. 우주 동력(universe power)은 파라다이스 인력에 계속 반응하면서, 지역 인력에 직접 반응하는 모든 형태의 에너지를 포함한다. 전자 수준의 에너지 물질과 그 후에 그로부터 생기는 모든 진화를 포함한다.


0:6.8. 지성은 다양한 에너지 체계에 삶의 현존 활동을 덧붙인 현상이다. 성격자의 경우에, 지성은 늘 영과 물질 사이에 개재한다. 따라서 우주는 물질적 빛, 지적 통찰력, 영적 빛으로 밝게 된다.


0:6.9. 빛―영적 빛― 은 다채로운 영 존재의 성격이 겉으로 표현되는 것을 가리키는 비유적 표현이다. 이 빛의 방출은 지적 통찰력, 물리적 빛이 나타나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


0:6.10. 원본(Pattern)이 물질ㆍ영ㆍ지성 에너지, 또는 이 여러 에너지의 어떤 조합으로도 계획될 수 있다. 원본은 성격자, 신분, 개체, 또는 무생물에 스며들 수 있다. 그러나 원본(pattern)은 그대로 있고, 오로지 복사판(copies)이 늘어난다.


0:6.11 (10.3)
원본(Pattern)은 에너지를 구성할 수 있지만 에너지를 제어하지는 않는다. 인력이(Gravity) 에너지와 물질을 유일하게 제어한다. 공간과 원본은 인력에 민감하지 않지만, 공간과 원본 사이에는 아무 관계가 없다. 공간은 원본도, 원본의 가능성도 아니다. 모든 원본의 실체는 에너지ㆍ지성ㆍ영, 또는 물질 요소로 구성된다.


0:6.12. 원본은 에너지 및 성격의 개별 모습을 드러낸다. 성격이나 신분 형태(물리적. 영적, 지성)는 에너지로부터 생기는 원본이지만, 이러한 에너지에 본래부터 들어 있지는 않다. 원본이 나타나게 만드는 에너지나 성격의 질은 하나님―신―, 파라다이스 물력의 부여, 성격과 권능이 공존하는 탓으로 돌려도 좋다.


0:6.13. 원본은 설계의 원판이며, 그로부터 복사판이 만들어진다. 영원한 파라다이스는 절대 원본이요, 영원한 아들 은 원본 성격자요, 우주의 아버지는 이 둘의 직계 조상의 근원이다. 파라다이스는 원본을 수여하지 않고, 아들은 성격을 수여할 수 없다. 오직 아버지만이 성격을 수여한다.

▲Top

 

삼자일체화 기법

 

최상 창조자



0:7.1 (10.6)
총우주에서 신의 작용은 영원의 관계에서 두 가지로 관련된다.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영 하나님은 영원하고 실존적 존재이고,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은 하보나 이후 파라다이스 신들이 연합하여 총우주가 진화로 확대되면서, 체험적 현실화 기법으로 성격화할 때 미래의 영원자가 된다.


0:7.2. 따라서 신의 계심은 두 가지이다:


0:7.3. 1. 실존적(Existential)―과거ㆍ현재ㆍ미래에 영원히 있는 존재.


0:7.4. 2. 경험적(Experiential)―하보나 이후, 현재 현실화하지만 모든 미래 영원을 통해서 내내, 끝없이 있는 존재.


0:7.5 아버지ㆍ아들ㆍ영은 사실로 실존적이다. (하지만 모든 잠재성은 경험을 거친다고 생각된다.) 최상위와 궁극위는 전적으로 체험적 존재이다. 신 절대자의 현실화는 체험적이지만, 그의 잠재성은 실존적이다. 처음 세분은 조건 없이 영원하다. 다른 신 성격자는 기원이 있고, 그 운명이 영원하다.


0:7.6 (10.11) 실존적 신인 아버지는 아들과 영 안에서 자신의 표현을 이루었고,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의 비성격 신 수준에서 체험적 표현을 성취하고 계신다. 경험을 거치는 이 신들은 아직 온전히 존재하지 않으며, 현실화하는 과정에 있다.


0:7.7. 하보나에 계신 최상위 하나님은 삼자일치 파라다이스 (triune Paradise Deity) 신의 영이 성격(personal)으로 반영된 것이다. 이 연합하는 신 관계는 이제 칠중 신 안에서 바깥으로 창조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대우주에서 전능한 최상위의 체험적 권능으로 통합되고 있다.


0:7.8 우주의 아버지는 삼자일체화(trinitization) 기법, 곧 세 신으로 성격화함으로, 무한의 굴레와 영원의 사슬을 벗어나, 자유 의지로 해방을 성취하신다. 최상위는 대우주에서 신의 일곱 가지 명시를 통일하며 지금 진화하고 있다.


0:7.9 위엄자(Majeston)의 아버지인 것을 제쳐놓고, 최상 존재는 직접 창조자는 아니다. 인간과 창조자 사이의 모든 우주 활동을 통합하는 조정자이다. 시공의 최상 창조자(Supreme Creators)들과 체험적 관계를 가지면서 삼자일치 파라다이스 신 (triune Paradise Deity)의 시공 신성(time-space divinity)을 상관시키고 통합하는 신이다. 마침내 현실화되었을 때, 유한자와 무한자의 영원한 융합―체험적 권능과 영 성격의 영원한 끊을 수 없는 연합―이 될 것이다.


0:7.10 진화하는 최상 존재의 지도를 받으면서, 모든 유한한 시공 실체는 유한한 실체의 모든 단계와 가치를 항상 더 동원하고 이를 완전히 통일하는 일에 (권능과 성격을 합성하는 데) 종사하고 있다. 이것은 나중에 초한 수준까지 개시할 의도와 목적을 위한 것이다.

 

 

창조 아들

 

일곱 으뜸 영

VIII. 칠중 신


0:8.1 (11.5)
우주의 아버지는 다음과 같이, 진화하는 인간이 신에 이르는 일곱 가지 접근법을 마련하셨다:


0:8.2. 1. 파라다이스 창조 아들 (The Paradise Creator Sons).

0:8.3. 2. 옛적부터 늘 계신 이 (The Ancients of Days).

0:8.4. 3. 일곱 으뜸 영 (The Seven Master Spirits).

0:8.5. 4. 최상 존재 (The Supreme Being).

0:8.6. 5. 영 하나님 (God the Spirit).

0:8.7. 6. 아들 하나님 (God the Son).

0:8.8. 7. 아버지 하나님 (God the Father).


0:8.9 (11.13)
시공에서 신이 일곱단계로 성격화한 것은 필사 인간이 영이신 하나님 앞에 이를 수 있게 한다. 하나님을 체험으로 발견하는 생애는 지역 우주 창조 아들의 신성을 인식하는 것, 초우주의 옛적부터 늘 계신 이 (Ancients of Days)들을 통해서 올라가고, 일곱 으뜸 영(Seven Master Spirits) 가운데 한 분의 몸을 거쳐서, 우주의 아버지의 신다운 성격을 찾아내고 인식하기에 이른다.


0:8.10. 대우주는 최상 삼위일체, 칠중 신, 최상 존재에게 삼중 신의 영토이다. 최상위 하나님은 삼위일체(Paradise Trinity)로부터 그의 성격과 영적 속성을 끌어낸다. 창조 아들, 옛적부터 늘 계신 이, 으뜸 영들 안에서 현실화하며, 전능자(Almighty)로서 권능을 얻어낸다. 비성격 수준에서 진화하고 있는 전능 최상위(Almighty Supreme)와 최상위 하나님(Supreme)은 같은 실체―최상 존재 (the Supreme Being) 이다.


0:8.11 (12.2) 칠중 신, 관계된 창조 아들들은 필사자에서 불사자로, 유한자가 무한자의 품에 이르도록 장치를 마련한다. 최상 존재는 모든 다양한 면에서 신성하게 통합하는 기법을 마련해준다. 이처럼 최상위는 유한자(finite)로 하여금 초한자(absonite)에 이르게 하고, 다른 가능한 현실화를 통해 궁극위에 이르는 것을 시도하게 만든다. 창조아들과 관련된 신성한 봉사자들은 이 최상의 사역에 참여하지만, 옛적부터 늘 계신 이들과 일곱 으뜸 영은 영구 행정가로서 아마도 영원히 고정되어 있을 것이다.


0:8.12 칠중 신의 기능은 일곱 초우주가 조직될 때부터이며, 아마도 그 기능은 바깥 공간 우주(outer space) 들까지 확대될 것이다. 진화하는 첫째ㆍ둘째ㆍ셋째ㆍ넷째 공간 수준에서 이 미래 우주들이 조직되면, 의심할 여지 없이, 신에 이르는 초월적 초한 접근이 개시됨을 구경할 것이다.

▲Top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IX. 궁극위 하나님


0:9.1 (12.4) 대우주 안에서 최상 존재(Supreme Being)는 점진적으로 진화한다. 최상 존재가 현실화를 마침으로, 그리고 칠중 신이 베푸는 봉사로 초한 수준에 이른, 시공의 모든 인간에게 궁극에 봉사하는 운명을 주도록 계획되어 있다.


0:9.2 궁극위 하나님(God the Ultimate)은 초한자의 신성 수준에서,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우주 분야에서 활동하는 성격(personality)을 가진 신을 가리킨다. 최상위는 유한한 존재들이 이해하는, 삼위일체의 통일이요, 궁극위는 초한 존재들이 이해하는, 파라다이스(Paradise) 삼위일체의 통일이다.


0:9.3 진화하는 신의 작용을 통해서, 우주의 아버지는 유한자, 초한자, 절대자의 신성한 실체 가치의 성격에 집중하고 힘을 동원하는, 엄청난 행위에 종사한다.


0:9.4 영원한 과거를 가진 파라다이스 신―우주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은 영원한 미래에, 체험으로 현실화한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 성격자들로 보완될 것이다.


0:9.5 최상위 하나님과 궁극위 하나님은 현재 체험적 우주에서 진화하고 있지만 실존적이 아니다. 최상, 궁극, 아마도 최상 궁극의 자질을 가진 신이지만, 그들은 끝이 없을 터이지만, 성격의 시초가 있다. 정말로 영원 무한한, 신 잠재성이 현실화하는 것이지만, 이들 자체는 조건 없이 영원하지도 무한하지도 않다.

Top

절대삼위일체(제2 체험적 삼위일체)

X. 절대자 하나님


0:10.1 (13.4) 신 절대자의 영원한 실체에는, 시공의 유한한 정신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절대자 하나님이 현실화하는 것은 둘째 체험적 삼위일체, 절대 삼위일체가 통일되는 결과일 것이다. 이것은 절대 신성의 경험적 실현, 즉 절대 수준에서 절대적 의미를 가진 것들의 통일이 될 것이다.



0:10.2 절대자 하나님 은 초한을 뛰어넘는 모든 존재가 실현하고 달성할 목표이다. 그러나 신 절대자(Deity Absolute)의 권능과 성격 잠재성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개념이며, 논하기를 꺼린다.

Top

 

 

세 절대자

 

무한의 일곱절대자



0:11.1 (13.6)
우주의 아버지와 영원한 아들의 통합된 생각이 무한한 영 안에서 신성한 중앙 우주를 창조했을 때, 아버지는 무한한 잠재성과 구별하였다. 이 무한의 잠재성은 무제한 절대자의 공간에 있고, 신 절대자 안에 가려져 있다. 이 둘은 우주 절대자가 활동할 때 하나가 되며, 이 우주 절대자는 아버지의 밝혀지지 않은 무한성이 통일된 것이다.


0:11.2 체험적 성장은 우주 절대자가 체험적인 것과 실존적인 것을 서로 연결 지음으로, 우주 물력의 세력과 영 물력의 세력은 점진적으로 계시되는 과정에 있다. 우주 절대자로 첫째 근원 중심은 체험적 권능을 연장하고, 그의 진화하는 인간과 일체가 됨을 누리며, 최상ㆍ궁극ㆍ절대 수준에서 경험적 신을 확대한다.



0:11.3 신 절대자를 무제한 절대자와 완전히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이들의 통합된 활동은 우주 절대자의 행동이라고 부른다.


0:11.4. 1. 신 절대자는 전능한 시동자(始動者)인 듯하며, 한편 무제한 절대자는 온 우주를 이미 지었거나, 짓는 중이거나, 아직 지을 허다한 우주들까지 기계화하는 자로 보인다.


0:11.5 신 절대자는 모든 미래 영원의 무한한 가능성에 비추어서, 모든 창조의 사물 및 존재들의 복지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듯하다.


0:11.6 (14.4) 신 절대자는 우주의 아버지가 자유 의지로 선택함으로 분리된 무한한 잠재성이다. 이 잠재성은 무제한 절대자와 반대로 제한 절대자 (신 절대자)이다. 그러나 모든 절대적 잠재성을 포함하는 우주 절대자는 이 둘을 더한 것보다 크다.


0:11.7. 2. 무제한 절대자는 성격이 아니다. 무제한 절대자는 성격과 신성, 그리고 창조자의 모든 특권이 결여되어 있다.


0:11.8 무제한 절대자는 어지럽게 뻗어 있는 공간 지역에서 물력의 활동과 물질 이전의 진화를 확장하는 듯하다. 무제한 절대자의 전반적 통제는 공간과 물력에 제한이 없지만, 생명ㆍ지성ㆍ영ㆍ성격의 계심에 따라 분명히 조절되고, 파라다이스 삼위일체가 의지한 반응, 그리고 의도하는 명령에 따라서 더욱 조절된다.


0:11.9 무제한 절대자는 한이 없는 물력(force), 신의 조절을 받는 물력이다. 그러나 이 절대자와 우주의 영 실체들의 관계를 우리는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다.


0:11.10. 3. 우주 절대자는 우주의 실체를 자유 의지 행위로 생긴 긴장이 해결되는 신의 현상이며, 이 절대자는 이 실존적 잠재성의 총합을, 연합 방법으로 조정하는 자로서 활동한다.


0:11.11 (15.1) 우주 절대자가 긴장 상태에 계심은 신(神) 실체와 신이 되지 않은 실체의 차이가 조정됨을 뜻한다.


0:11.12 잠재 무한은 절대적이고 영원과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늘 기억하여라. 무제한 절대자와 신 절대자에게 있는 무한한 잠재성의 차이가 바로 우주 절대자를 영원하게 하며, 이렇게 함으로 물질 우주들을 공간에 두는 것을 우주에서 가능하게 하고, 또한 시간 세계에 유한한 성격자들을 두는 것을 영적으로 가능하게 한다.


0:11.13 유한자가 무한자와 더불어 우주에서 공존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우주 절대자의 연합하는 계심이, 시간과 영원, 유한과 무한, 실체의 잠재성과 실체의 사실성, 파라다이스와 공간,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긴장을 아주 완전히 평준화하기 때문이다.



0:11.14 우주 절대자는 정적이고 동적인 신의 잠재성이다. 이 잠재성은 시간 수준에서 유한하고 영원 수준에서 절대적인 가치로서, 경험적ㆍ실존적 접근법이 가능하다. 현재 총우주에서 체험으로 창조하거나 진화하지 않는다.


0:11.15 절대자. 두 절대자(신절대자, 무제한 절대자)는 인간이 지켜보는 바와 같이, 겉보기에 그 기능이 아주 다르지만, 우주 절대자 안에서, 또 그로 인하여 완전히 신성하게 하나가 된다. 모든 것을 고려하고, 끝까지 이해했을 때, 모두 셋이 하나의 절대자이다. 그들의 기능은 무한 속에서 하나이다.


0:11.16 (15.6) 우리는 우주 절대자가 자율성이 있거나, 또는 비성격 신으로 간주하지도 않는다. 우주 성격자에 관한 모든 면에서, 이 절대자를 삼위일체가 엄격히 제한하고 지배한다.

 

 

궁극 삼위일체 (제1 체험적 삼자일체)

 


절대삼자일체 (제2 체험적 삼자일체)

XII. 여러 삼위일체


0:12.1 (15.7) 최초의 파라다이스 삼위일체는 실존적이며 불가피했다. 시작이 없는 이 삼위일체는 아버지의 성격인 것과 비성격인 것을 구별하는 이 두 가지 실체를 그의 개인적 의지로 조정할 때 사실이 되었다. 하보나가 생긴 뒤의 삼위일체들은 절대 이하의 두 가지 진화 수준이 창조됨으로 체험을 거친다.



0:12.2 파라다이스 삼위일체(The Paradise Trinity)―우주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의 영원한 신 연합―은 사실로 실존적이지만, 모든 잠재성은 체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이 현실화하는 우주 현상이 일어난다.


0:12.3 제1 및 제2 체험적 삼위일체(experiential Trinities), 곧 하보나 이후에 생긴 삼위일체들은 파생된 신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무한할 수 없다. 이 신들은 실존적 파라다이스 삼위일체가 창조하거나 궁극에 얻는 실체들이 체험으로 현실화함으로 진화된다.


0:12.4 신 실체들은 언제나 성격화함으로 실현과 표현을 찾는다. 따라서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그리고 절대자 하나님조차 신으로서 불가피한 것이다. 체험하는 이 세 신은 실존적 삼위일체, 곧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안에 잠재했으나, 이들이 권능을 가진 성격자로서 우주에서 솟아나는 것은, 일부는 권능과 성격자가 있는 우주에서 바로 그들이 체험으로 활동하는 데 달려 있고, 일부는 하보나 이후의 창조자들, 그리고 삼위일체들의 체험적 업적에 달려 있다.


0:12.5 하보나 이후의 두 삼위일체, 곧 체험적 궁극 삼위일체와 절대 삼위일체는 지금 충분히 뚜렷이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데, 이들이 우주에서 실현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이 여러 신 결합을 다음과 같이 묘사해도 좋다:


0:12.6 (16.3) 1. 궁극 삼위일체(The Ultimate Trinity)는 지금 진화하고 있고, 궁극에는 최상 존재, 최상 창조 성격자들, 초한 총우주 건축가들로 구성될 것이다. 이 건축가들은 창조자도 지음받은 자도 아닌, 독특한 우주 설계자이다.


0:12.7. 2. 절대 삼위일체(The Absolute Trinity)―둘째 체험적 삼자일체―는 지금 현실화하는 과정에 있고, 최상위 하나님, 궁극위 하나님, 그리고 밝혀지지 않은 우주 운명 종결자로(unrevealed Consummator of Universe Destiny) 구성될 것이다. 이 삼자일체의 보편적 통일은 체험으로 절대 신을 만들 것이다.


0:12.8 궁극 삼자일체는 완성되었을 때 체험적 통일성이 있지만, 절대 삼자일체가 그렇게 완전히 통일될 수 있는가 우리는 참으로 의심이 든다. 우리는 최상위와 궁극위가 언젠가 출현하고 절대자 하나님이 아마도 삼위일체화로 현실화할 것이라고 가정해 본다.


0:12.9 여러 우주에 있는 철학자들은 삼위일체들의 삼위일체, 곧 실존적이고 체험하는 무한 삼위일체를 가정해 보지만, 이것이 성격화되는 일을 상상해 볼 수 없다. 아마도 스스로 계신 이 개념의 수준에서 우주의 아버지의 몸과 대등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우주의 아버지가 실제로 무한하니까, 처음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의 잠재성은 실제로 무한하다.

Top

 

 

 

 

  


인정하는 말씀


0:12.10 (16.8)
완전한 중앙 우주와 그 둘레를 도는 일곱 초우주에 관하여 발표문을 작성하면서 우리는 초우주 통치자들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이 지침은 진리와 필수 지식, 발표되는 주제와 관련된 사람의 가장 높은 기존 개념에 특혜를 주라고 지시한다. 제시되는 개념을 인간의 지성이 알맞게 표현한 선례가 없을 경우, 우리는 순전한 계시에 의지할 것이다.


0:12.11 하나님과 우주 동료(신)에 대한 이 발표문을 작성하면서, 우리는 영적 가치와 우주 중요성이 있는 가장 높고 가장 진보된 행성 지식을 대표하는 인간이 가진 개념을 1천 가지가 넘게 선택하였다. 그러나 이 인간적 개념들이 진리를 묘사하기에 적당하지 않을 경우에, 우리가 가진 상급 지식을 이용하여, 서슴지 않고 그러한 개념들을 보충하겠다.


0:12.12 우리의 과제가 얼마나 어려운가 우리는 충분히 헤아린다. 신성과 영원의 개념들을 담은 말을 필사 지성의 유한 개념을 담는 언어의 기호로 제대로 옮기는 것이 불가능함을 깨닫는다. 우리는 인간의 지성 속에 하나님의 분신이 계시고, 사람의 혼과 함께 진리의 영이 머무르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영적 세력은 인간으로 하여금 영적 가치를 움켜잡고, 우주 철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