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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6 편 야웨―히브리인의 하나님

. 저자 : 네바돈의 멜기세덱
. 1935년


96:0.1 (1052.1) 신을 생각할 때 사람은 먼저 모든 신을 포함시키고, 다음에 외국 신을 자기 부족 신에 종속시키고, 마지막에는 최종ㆍ최고의 가치를 신을 제외한 모든 신을 배제한다. 유대인들은 모든 신들을 이스라엘 주 하나님에 대한 개념으로 합성했다. 이러한 일신교 사상은 팔레스타인 살렘에서 마키벤타 멜기세덱이 나타난 뒤에 온 세계에서 널리 퍼졌다.


96:0.2 멜기세덱의 육신화 목적중 한 가지는 한 하나님의 종교에서 한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수여되는 것을 준비하도록 육성시키는 것이었다. 우주의 아버지를 믿는 민족이 준비될 때까지 미가엘은 유란시아에 올 수 없었다.


96:0.3 살렘의 종교는 팔레스타인 켄 족속에서 지속된 후에 히브리인이 채택하였고, 에집트인의 도덕적 가르침, 바빌로니아의 신학 사상, 이란인의 선악 개념에서 영향을 받았다. 히브리 종교는 아브라함과 마키벤타 멜기세덱이 맺은 계약에 바탕을 두었고, 레반트의 종교ㆍ도덕ㆍ철학에서 마음대로 빌려왔다. 이 모든 것이 서양 민족들에게 전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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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셈 족속의 신 개념


96:1.1 (1052.4) 옛날의 셈 족속은 만물 안에 영이 있다고 보았고, 두려워하고 섬겨야 하는 영이 가득한, 진정한 만신전이 있었다.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자연신을 믿는 신앙을 완전히 없애지 못했다.


96:1.2 히브리인의 종교는 다신교로부터 최고신교를 거쳐 일신교까지 진화되었고, 수많은 명칭이 하나님 개념에 적용되었다.


96:1.3. 1. 야웨는 남쪽 팔레스타인 부족들의 신이었고, 이들은 이 신 개념을 호렙 산, 곧 시나이 화산과 연결 지었다. 야웨는 수백ㆍ수천의 자연 신 가운데 하나였다.


96:1.4. 2. 엘 엘리욘. 살렘에서 멜기세덱이 머무른 뒤에 대체로 하늘의 최고 하나님이라는 명칭으로 암시되었다. 셈 족속의 많은 사람은 야웨와 엘 엘리욘, 이 둘을 숭배했다.


96:1.5. 3. 엘 샤다이는 아메니모피의 지혜서에서 유래하고, 이크나톤의 교리에 영향을 받고, 엘 엘리욘 교리에서 영향을 받고, 히브리인의 머리에 스며들면서 사막의 야웨 신앙에 철저히 영향을 받게 되었다.


96:1.6 (1053.4) 이 시대의 종교에서 지배했던 관념 중의 하나는 에집트인의 신 개념, 곧 엘 샤다이를 숭배하는 것이 물질적 번영이었다.


96:1.7. 4. 엘. 모든 진화하는 신 개념을 숭배하려고 진지하게 애썼고, 이 복합된 신을 엘이라고 언급하는 풍습이 생겨났다.


96:1.8. 5. 엘로힘. 키시와 우르에는 세 분이 하나가 된 하나님을 가르쳤다. 삼위일체는 엘로힘이라는 이름, 또는 단수 엘로아로 불렀다. 삼자일체가 된 엘로힘 개념은 히브리 신학의 일부가 되지 못했다.


96:1.9 6. 잡다한 이름. 셈 족속은 자기네 신의 이름을 입에 올리기 싫어했고, 수많은 다른 명칭에 의존했다. 하나님의 영, 주(主), 주의 천사, 전능자, 거룩한 하나님, 최고자, 아도나이, 옛적부터 늘 계신 이,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자, 키리오스, 야, 만군의 주, 하늘의 아버지.


96:1.10 여호와는 완성된 야웨 개념을 지칭하는 근래에 쓰인 명칭이다. 예수 이후 1천5백 년이 되기까지 쓰이지 않았다.


96:1.11 (1054.1) 기원전 약 2000년까지 시나이 산은 화산 활동이 많았고, 이 호렙 산의 영은 히브리인의 신이 되었다. 결국 그 신이 모든 다른 신 위에 최고라고 믿었다.


96:1.12 가나안 족속은 야웨와 금ㆍ은 송아지를 포함하여, 그들의 부족 신을 계속 숭배했으며, 송아지는 베두인 목자들에게 시나이 화산의 영을 상징했다.


96:1.13 시리아인은 자기네 신과 히브리인의 야웨를 믿었는데, 그들의 선지자들은 이렇게 말했다: “저희의 신들은 산의 신들이라. .. 저희와 맞서 들에서 싸우자. 그리하면 우리가 저희보다 강하리라.”


96:1.14 사람의 문화가 앞으로 전진함에 따라서, 작은 신들은 최고의 신에 종속된다. 히브리인은 최고신교를 거쳤고, 오랫동안 야웨 외에도 다른 신들이 있음을 믿었지만, 그들은 점점 더 이 외국 신들이 야웨 밑에 있다고 믿게 되었다.


96:1.15 야웨 관념은 하나님에 관한 모든 이론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발전하였고, 이것은 아시아에서 생긴 부처 개념의 변화와 비교할 만하다. 이처럼 신 관념이 많이 변질되었어도, 유대인은 이 진화하는 신 개념을 계속 야웨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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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셈 종족


96:2.1 (1054.6) 동방의 셈 족속은 말 타는 사람들이었고, 비옥한 초생달 동부 지역에 쳐들어가서 바빌로니아인과 함께 뭉쳤다. 셈 족속은 유란시아 민족들 가운데 가장 혼합된 축에 속했고, 아홉 세계 민족 중에 거의 모두로부터 유전 요소를 얻었다.


96:2.2 아라비아의 셈 족속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들어갔으나 높이 문명화된 북쪽의 셈 족속과 힛 족속에게 번번이 밀려났다. 이 베두인 족속은 심한 기근이 있는 동안에 에집트의 공공 사업에 계약 노동자로 들어갔고, 결국 종의 신세가 되었을 뿐이다.


96:2.3 멜기세덱과 아브라함의 시절 이후에 어떤 셈 부족을 "선택된 민족"이라 부르게 되었다. 아브라함은 모든 히브리인의 선조는 아니었다. 이스라엘의 씨족들 속에 합병된 대다수의 남녀는 에집트에서 머무른 적도 없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이 아라비아 북부를 거쳐 가는 동안에, 모세의 지휘를 따르게 된 유목민에 지나지 않았다.


96:2.4 셈 민족이 에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시절에, 멜기세덱의 가르침은 대체로 잊혀졌고, 포로로 살던 이 기간을 통해서 그들의 종족 신으로서 야웨를 믿는, 남아 있는 전통적 신앙을 유지했다.


96:2.5 서로 다른 1백이 넘는 아라비아 부족들이 야웨를 숭배하였고, 포로가 된 하층 계급의 히브리 노예들이 가졌던 종교는 마술을 쓰고 희생물을 바치던 옛 야웨 의식의 수정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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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할 데 없는 모세


96:3.1 (1055.4) 창조자에 관한 히브리인의 개념은 모세의 밑에서 셈 족속이 에집트를 떠난 때로부터 진화되기 시작했다. 모세의 어머니는 에집트의 왕족이었고, 아버지는 정부와 베두인 포로들 사이에 연락 장교였다. 이처럼 모세는 우수한 종족 근원에서 생겨났다.


96:3.2 나일 왕국의 문화가 유혹이었는데도, 모세는 아버지의 민족과 운명을 같이 하기로 하였다. 베두인 포로들은 마땅한 종교가 없었다. 그들은 하나님에 관한 참된 개념이 거의 없었고, 세상에서 희망이 없었다.


96:3.3 모세는 투쟁하는 날에 대비하여, 교육받은 지도자들을 조직하였고, 이들은 토착민의 감독자로 고용되어 있었다.


96:3.4 그와 동생이 에집트 임금과 맺은 협정에 따르면, 이들은 아라비아 사막을 향하여 나일 강 유역을 평화롭게 떠날 예정이었고, 많지 않은 돈과 물건도 받기로 되었다. 그러나 파라오는 베두인 노예들 사이에서 불충을 발견했다는 핑계로, 조약을 깨뜨렸다.


96:3.5 그러나 모세는 낙심하지 않았다. 남쪽에서 리비아인이 공격하고, 북쪽에서 그리스 해군이 침입하는 데 저항하느라고 에집트 군대가 넋이 빠져 있을 때, 모세는 야간에 도주하여 에집트를 탈출하였다. 작은 무리의 에집트인들이 쫓아 왔으나, 모세의 추종자들에게 전리품만 남겨 주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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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야웨를 선포하다


96:4.1 (1056.3) 모세의 가르침은 온 세계의 절반에 영향을 미쳤다. 20세기에도 아직 그 영향이 계속된다. 베두인 노예들은 그러한 가르침에 관하여 거의 아는 것이 없었지만, 그 선조들이 야웨라고 부른 호렙 산의 신을 결코 잊은 적이 없다.


96:4.2 모세는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멜기세덱의 가르침을 들은 적이 있었다. 모세의 장인은 엘 엘리욘을 믿는 켄 사람이었지만, 그의 부모는 엘 샤다이를 믿었다. 시나이 산 근처에서 야영할 때가 되자, 모세는 확대된 신 개념을 형성했고, 이것을 야웨 개념으로 선포하였다.


96:4.3 모세는 베두인 족속에게 엘 엘리욘 개념을 가르치려 했지만, 이들이 이 교리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 확신하게 되어, 야웨를 유일한 신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베두인 부족들에게는 언제나 금 송아지가 이 야웨를 상징했다.


96:4.4 시나이 산 앞에서 이렇게 오래 머무르는 동안, 새로이 진화하는 히브리인 예배의 종교 의식이 더욱 다듬어졌다.


96:4.5 그들이 경건한 마음으로 산밑에서 머무르던 셋째 주에, 호렙 산이 사납게 분출하여, 모세는 추종자들에게 야웨가 막강한 신이라는 인상을 주었다.


96:4.6 (1057.2) 모세는 하나님이 히브리인을 선민으로 골랐다고 선포했다. 야웨가 엄한 감독자요 “질투하는 하나님”이라고 추종자들에게 일러 주었다. 신 개념을 키우기 위해, 야웨가 약속을 지키는 하나님, 너희 아버지들에게 한 맹세를 잊지 아니할 것임이라”하고 모세는 가르쳤다.


96:4.7 모세는 야웨가 "진실한 하나님이요 불의가 없다"고 가르쳤어도, 추종자들의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사람처럼 성내고 진노하며, 사람의 행위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96:4.8 후일에 유대인이 바빌론에서 종으로서 포로 생활을 하게 되면서, 진화하는 야웨는 만국의 하나님으로 발전하였다.


96:4.9 히브리인의 종교 역사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호렙 산의 원시 신 야웨가 두 이사야에 이르자 자비로운 신으로 모습이 발전한 것이다. 두 이사야는 사랑이 넘치고 자비로운 창조자 아버지를 묘사하는 훌륭한 개념을 선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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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세의 가르침


96:5.1 (1057.6) 모세는 마키벤타와 예수 사이의 시대에, 가장 중요한 세계적 스승이었다. 일생 동안에, 한 나라의 탄생을 위하여 기초를 놓고, 히브리인 집단을 노예와 방랑자 처지로부터 끌어냈다.


96:5.2 에집트에서 탈출하던 당시에 히브리인은 글자가 없었기 때문에, 모세의 업적에 관하여 기록이 거의 없다. 모세의 행적에 관한 기록은 그가 죽은 지 천년도 더 지나서 존재하던 전통으로부터 만든 것이다.


96:5.3 모세가 앞설 수 있었던 것은 멜기세덱 시절의 켄 족속의 전통 때문이었다. 마키벤타가 아브라함에게 준 가르침이 없었다면 히브리인은 희망 없는 어둠 속에서 에집트에서 나왔을 것이다. 모세와 그의 장인 예드로는 멜기세덱 시절에 있던 전통의 잔재를 거두어 들였고, 이 가르침은 에집트인의 학문과 합쳐서, 이스라엘인의 개량된 종교와 의 예배 의식 체계를 만들었다.


96:5.4 모세는 초자연의 힘이 나일 강과 자연의 다른 요소들을 통제한다는 에집트의 교리에 흠뻑 젖게 되었다. 그는 이렇게 가르쳤다. 히브리인이 하나님께 복종하면, “그는 너희를 사랑하고 복을 주고 수를 늘리리라. .. 너희를 모든 민족보다 번성하게 만들고, 주 너희 하나님은 너희한테서 모든 병을 떠나게 하고, 에집트의 나쁜 병 중에 아무것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라.” 모세는 이렇게까지 말했다: “주 너희 하나님을 기억하라, 이는 그가 재산을 얻을 힘을 너희에게 주심이라.” “너희는 뭇 나라에게 빌려 주어도, 너희는 빌리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많은 나라를 다스릴지나 저희는 너희 위에 다스리지 못할지니라.”


96:5.5 이 위대한 모세가 무지한 히브리인이 알아듣도록 엘 엘리욘 개념을 가르치는 것을 구경하기는 참으로 딱했다. “주 너희 하나님은 유일한 하나님이요, 그 외에 아무도 없느니라.” 한편 혼합된 군중에게 선포했다, 모세는 용감하게 주물과 우상 숭배에 저항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고, 또한 어떤 종류의 형상을 만드는 것도 금했다.


96:5.6 (1058.4) 모세는 야웨의 자비로움을 선포하기가 두려웠고, 그의 민족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을 더 좋아했다. “너희가 복종하지 않을 때 너희 하나님은 죽이시니라. 너희가 복종할 때 그는 너희를 고치고 생명을 주시니라”하고 선포하면서, “그의 모든 계명을 지키고 모든 계율에 복종하는” 조건으로 그들이 하나님이 택한 백성이 될 것이라고 그들에게 가르쳤다.


96:5.7 이 옛 시절에 히브리인은 하나님의 자비에 대하여 거의 가르침 받은 것이 없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했지만, 또한 “파라오의 마음을 굳어지게 만들고,” “그들의 적을 저주하는” 분이라고 생각했다.


96:5.8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인자한 신을 얼핏 보여주었지만, 그들의 일상적 야웨 개념은 둘러싼 민족들의 부족 신보다 별로 낫지 않은 하나님 개념이었다. 그들의 하나님 개념은 원시적이고 투박하고, 사람과 비슷하였다. 모세가 죽었을 때, 베두인 부족들은 그들의 주물이었던 금송아지 숭배로 돌아갔는데, 금송아지는 팔레스타인의 목자들에게 야웨의 상징이었다.


96:5.9 요수아에게 히브리인의 지휘를 넘겼을 때, 모세는 아브라함ㆍ나홀ㆍ롯의 관계된 간접 자손 몇 천 명을 모았고, 이들을 어느 정도 자치하고 목자 생활을 하는 투사들의 민족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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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세가 죽은 뒤의 하나님 개념


96:6.1 (1059.2) 모세가 죽고 나서 야웨 개념은 재빨리 질이 나빠졌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모세의 전통을 간직했지만, 서민들은 더 오래 된 야웨 개념으로 돌아갔다. 판관들이 통치하던 기간에 신 개념은 계속 후퇴하였다.


96:6.2 일단 팔레스타인에 다다르자, 유대인은 유목민 처지에서 농부로 바뀌었고, 이러한 풍습의 진화와 종교 관점의 변화는 야웨의 성품에 대하여 가졌던 개념의 변화를 요구했다. 시나이에 있던 엄격하고 투박하고 가혹하고 천둥처럼 소리치는 사막의 신이 나중에 선지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개념, 사랑과 정의와 자비의 하나님 개념으로 성질이 변하기 시작하는 시절에, 히브리인은 모세의 드높은 가르침을 거의 잃어버릴 뻔하였다.


96:6.3 요수아는 최고의 야웨 개념을 유지하려고 애썼고, 야웨가 “내가 모세와 함께 한 것 같이, 나는 너희와 함께 하리라. 나는 너희를 놓치거나 버리지 아니하리라”하고 선언하게 만들었다. 요수아의 가르침의 요점은 야웨를 “권능과 심판과 정의의 하나님”으로 묘사하였다.


96:6.4 그러나 이 어두운 시대에도, 이따금 한 선생이 모세의 신 개념을 선포하곤 하였다: “너희 사악한 아이들은 주를 섬길 수 없나니, 그가 거룩한 하나님인 까닭이라.” ... 보라, 하나님이 크셔서 우리가 그를 알지 못하고 그를 발견할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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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편과 욥기


96:7.1 (1060.1) 족장과 사제들의 지휘 하에서 히브리인은 사막에서 가졌던 옛 신앙으로 도로 돌아갔다. 그들의 신 개념이 후퇴한 것은 시편과 욥기에 기록되어 있다.


96:7.2 시편은 20명 이상의 저자들이 쓴 작품이다. 많은 것을 에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선생들이 썼다. 이 시절에, 엘 엘리욘, 최고자를 믿는 사람들이 아직도 상당히 있었다.


96:7.3 어떤 종교적 기록의 수집도 시편처럼, 하나님을 예배하고 감동을 주는 하나님 개념을 그렇게 풍부히 표현하지 못했다. 시편에는 투박한 부족 신 관념으로부터 나중에 히브리서에 엄청나게 확대된 이상에 이르기까지 온갖 단계의 하나님 개념이 묘사되었으며, 히브리서에는 야웨가 사랑이 그윽한 통치자요 자비로운 아버지로 묘사된다.


96:7.4 이렇게 볼 때, 이러한 찬송가의 집합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일찍이 모은, 가장 귀중하고 유익한 예배 감정을 수집한 것이다. 이 찬송가집에 담긴 예배 정신은 세상의 모든 다른 신성한 책에 있는 정신을 뛰어넘는다.


96:7.5 욥기에 얼룩덜룩하게 묘사된 신의 그림은 거의 3백 년에 걸쳐서, 20명이 넘는 메소포타미아의 선생들이 지은 것이다. 이를 읽으면, 너희는 갈대아 지방의 우르 근처에서 참 하나님 개념이 최선으로 간직되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96:7.6 (1060.6) 팔레스타인에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깨닫지 못했다. 야웨는 끔찍한 심판을 내린다고 생각되었다. “그는 교활한 자의 계교를 망치며, 지혜로운 자를 제가 만든 속임수에 빠뜨려 잡는다.”


96:7.7 “사람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에게 은총을 얻고 기쁨으로 그의 얼굴을 뵐지니, 이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신다운 올바름을 주실 것임이라. 누구라도 ‘나는 죄를 지었고 옳은 것을 곡해하였으며, 그것이 내게 이롭지 않았도다’하고 말하면, 하나님은 그를 구렁에서 구원하실 것이요, 그는 빛을 볼지니라.” 엘리후는 우르의 선지자였고, 한때 메소포타미아에서 멜기세덱 거류지에 남아 있던 살렘 신자들의 사제였다.


96:7.8 이처럼 메소포타미아에서 살렘 선교사들의 잔재는, 히브리 민족의 분열기에 진리의 빛을 유지했다. 이 선생들은 만물에게 우주의 창조자 아버지의 이상, 곧 야웨 개념의 진화가 절정에 이를 때까지, 개념을 하나씩 쌓으면서 결코 멈추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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