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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3 편 결혼 제도

. 저자 : 세라핌의 우두머리
. 1934년


83:0.1(922.1) 이 글은 옛날에 결혼 제도가 시작된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결혼은 난잡한 교배로부터 시작하여 부부가 짝으로 맺어져 결혼하기까지 진보해 왔다. 결혼은 가정을 세우려고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합하는 것이다.


83:0.2 결혼 관습은 재산과 종교 모두에 큰 도움을 주었다. 무엇보다 결혼과 그 결과로 생긴 가족을 보호하는 진짜 영향력은 남녀 서로 없이는 살 수 없다는 단순하고 타고난 생물학적 사실이다.

83:0.3 자애심과 자기 만족의 성관계는 이타적 임무와 종족에 유리한 가정 책임을 맡는 것을 보장한다. 여기에서 섹스는 야만인에게 인식되지 않은 의심스러운 문명이었다. 이같은 성 충동은 강제로 남자가 생각하도록 강요하고 결국에는 그를 사랑하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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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 제도인 결혼


83:1.1 (922.4) 결혼은 인간 관계를 규제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고안된 하나의 사회 제도로서 두 방향에서 작용한다.


83:1.2. 1. 개인의 성관계를 규제한다.


83:1.3. 2. 자손ㆍ상속ㆍ계승, 그리고 사회 질서를 규제한다.


83:1.4 결혼으로부터 생겨나는 가족 자체가 결혼 제도를 안정시키는 장치이다. 결혼을 안정시키는 다른 유력한 요소는 자부심ㆍ허영심ㆍ기사도ㆍ의무, 종교적 확신이다. 결혼은 사회 제도이지, 교회의 한 분과가 아니다. 종교가 결혼에 영향을 끼쳐야 하지만 결혼을 통제하고 규제해서는 안 된다.


83:1.5 원시의 결혼은 1차적인 산업이었다. 현대에도 결혼은 종종 사회나 사업의 일이다. 안드 핏줄의 영향을 통해서, 천천히 결혼은 낭만과 사랑과 윤리가 있으며, 이상주의가 되고 있다. 옛 시절에 남편과 아내는 함께 있거나, 먹지도 않았으며, 성의 매력에 강하게 연결되지 않았다. 대체로, 같이 살고 일하기 때문에, 서로를 좋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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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혼과 약혼


83:2.1 (923.1) 원시의 결혼은 반드시 소년과 소녀의 부모가 계획하였다. 최초에 결혼은 집단의 행사였고, 다음에는 가족의 문제였다. 요즘에야 결혼은 개인의 모험이 되었다.


83:2.2 원시에는 강제로 결혼을 처리하였다. 어떤 여자들은 자기 부족의 늙은 남자들에게 정복되는 것을 피하려고, 사로잡힐 때 모른 체하곤 했다. 이 거짓 도망은 강제 생포와 매력 구혼 사이의 과도기 단계였다.


83:2.3 초기 형태의 결혼식은 탈출하는 흉내, 일종의 도망 연습이었다. 나중에는 생포를 흉내 내는 것이 정상 결혼식의 일부가 되었다. 현대의 소녀가 "사로잡히는 데" 저항하는 체하는 것, 결혼에 대하여 말하기 싫어하는 것은 다 옛 관습의 유물이다.


83:2.4 결혼한 동안 여자는 자유가 주어지지 않았으나, 총명한 여자들은 머리를 써서 이 제한을 피할 수 있었다. 문명이 진보함에 따라서, 여자는 구혼과 결혼에서 맡는 역할이 늘어났다.


83:2.5 구혼 기간에 사랑과 낭만, 개인의 선택이 늘어난 것은 안드 족속의 공헌이다. 일생의 짝을 고르는 데 성적 충동과 사랑의 느낌이 차가운 계산을 대체하고 있다.


83 :2.6(923.6) 최초에 약혼은 결혼과 마찬가지였다. 약혼 기간에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관습이었다. 최근에는 종교가 약혼과 결혼 사이의 기간에 성관계를 막는 금기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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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내 사들이기와 지참금


83:3.1 (923.7) 옛날 사람들은 사랑과 약속을 믿지 않았다. 오래 가는 결혼은 재산으로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내 사는 값은 아내를 버릴 경우에 남편이 잃게 되는 보증금으로 여겼다.


83:3.2 신부(新婦) 구경은 신부가 아내로서 더 높은 값을 받을 생각으로 대중에게 전시하기 위하여 딸을 잘 입히고 치장하는 계제이다. 남편은 제 아내의 값을 치르기 위해 데릴사위가 될 수 있었다. 아버지가 달라는 값을 치를 수 없으면, 눈이 맞아 도망치는 일이 생길 수 있었다.


83:3.3 문명이 더 진보하자, 아버지들은 딸을 파는 것처럼 보이기 싫었고, 그래서 신부 값을 계속 받는 한편, 대충 같은 값으로 그 쌍에게 귀중한 선물을 주는 관습을 시작했다. 이것이 중지되자 이 선물은 신부의 지참금이 되었다.


83:3.4 지참금의 관념은 신부가 독립한다는 인상을 전하려는 것, 아내가 노예이고 동반자가 재산이었던 시대가 지난 지 아주 오래되었음을 제시하려는 것이었다. 남자는 지참금을 완전히 돌려주지 않고서 아내와 이혼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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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혼식


83:4.1 (924.4) 결혼 예식은 두 사람의 결정이 맺은 열매일 뿐 아니라, 결혼이 공동체의 일이었다는 사실에서 생겨났다.


83:4.2 초기의 결혼은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재산의 한 요인이었고, 따라서 법적 예식이 필요했다. 원시인은 아무런 기록이 없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결혼 예식을 구경해야 했다.


83:4.3 처음에 결혼식은 약혼 수준에 더 가까웠고, 다만 같이 살 뜻을 대중에게 통지하는 것이었다. 나중에, 결혼식은 정식으로 같이 먹는 것이었다. 결혼은 성관계로 끝을 맺었다. 홍인은 더 정교한 결혼 축하를 처음으로 개발하였다.


83:4.4 사람들은 아이 낳지 못하는 것을 크게 두려워했고, 불임은 영이 장난치는 때문이라 믿었기 때문에, 다산을 보장하려는 노력은 또한 결혼을 어떤 요술이나 종교 의식과 관련시키게 되었다. 계약하는 당사자들의 출생별을 확인하려고 점성가들의 자문도 받았다.


83:4.5 사람들은 행운의 날을 찾았고, 목요일을 가장 유리하게 여겼다. 새로 결혼한 사람에게 곡식을 던지는 것이 근동에서 여러 민족의 관습이었다. 이것은 아이가 많을 것을 보장하는 요술 의식이었다. 어떤 동양 민족들은 쌀을 썼다.


83:4.6(925.2)
불과 물은 귀신과 악령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 언제나 생각되었다. 따라서 거룩한 물을 세례로 뿌리는 것 뿐 아니라, 제단에 불을 지피고 촛불 켜는 것이 결혼식에 흔히 보였다. 오랫동안 가짜 결혼일을 정하고, 그리고 나서 귀신과 영들을 길에서 쫓아내려고 갑자기 그 행사를 연기하는 것이 관습이었다.


83:4.7 불과 물은 귀신을 방지하는 좋은 수단으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결혼식 때, 제단에 불을 지피고 촛불을 켜곤 했다. 오랫동안 가짜 결혼일을 정하고, 귀신과 영들을 쫓아내려고 갑자기 그 행사를 연기하는 것이 관습이었다.


83:4.8 귀신의 질투를 일으키지 않으려고, 귀신이 신부를 알아보지 못하도록 베일로 씌웠다. 신부의 발은 땅에 닿아서는 안 되었다. 20 세기에도 차량이 내리는 데서부터 교회의 제단까지 카펫을 까는 것이 아직도 관습이다.


83:4.9 결혼 이전에 운의 요인은, 사제와 요술을 찾게 만들었고, 결국 현대의 교회 결혼식을 직접 낳았다. 교회와 국가가 지난 5백 년 동안에 결혼 관할권을 맡았고, 지금은 감히 결혼을 선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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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여럿과 결혼하기


83:5.1 (925.6) 결혼의 역사 초기에, 결혼하지 않은 여자들은 부족의 남자들에게 속했다. 한 여자가 한 남자와 사는 이 관습은 그 집단의 난교로부터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다. 이것은 무리를 지어 살던 시대에서 짝을 지어 사는 방향으로 가는 첫걸음이었다.


83:5.2 결혼의 진화에서 다음 단계는 집단 결혼이었다. 이 과도기는 부부의 결합을 안정시키기에는 결혼 관습이 튼튼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가족의 다섯 형제가 다른 가족의 다섯 자매와 결혼하곤 했다. 집단 결혼은 대체로 토템 관습의 지배를 받았고, 이러한 규제가 부족의 생존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83:5.3 일부 다처와 일처 다부의 관습이 자리를 잡자 집단 결혼은 차츰 사라졌다. 일처다부는 널리 퍼지지 않았고, 여왕이나 부유한 여인들에게 국한되었다. 카스트와 경제적 이유로, 때때로 여러 남자가 한 아내로 만족하는 것을 필요하게 만들었다.


83:5.4 한 남자가 “자기 형제의 씨를 기르는” 목적으로 죽은 형제의 과부와 사귀도록 요구하는 유대인의 관습은 고대 세계의 관습이었다.


83:5.5 (926.3) 일부다처 제도는 다른 시절에 네 종류의 아내를 인정했다:


83:5.6. 1. 예식을 올린 아내, 곧 합법적 아내.


83:5.7. 2. 사랑하고 허락된 아내.


83:5.8. 3. 첩, 계약한 아내.


83:5.9. 4. 노예 아내.


83:5.10 아내들이 모두 똑같은 지위를 가지고 아이들이 모두 평등한 그러한 참 복혼은 아주 드물었다. 보통은 복혼의 경우에도 우두머리 아내, 신분이 있는 동반자가 가정을 지배했다.


83:5.11 (926.9) 신분이 있는 아내는 반드시 사랑하는 아내가 아니었다. 특히 진화하는 부족들이 놋 족속과 아담 족속과 섞이기까지, 등장하지 않았다.


83:5.12 금기의 아내―법적 지위를 가진 한 아내―는 첩을 두는 관습을 만들어 냈다. 첩 제도는 일부일처에 이르는 디딤돌이요, 버젓한 복혼으로부터 벗어나는 첫걸음이었다. 남편에게 태어난 아이들은 모두 그 법적 아내를 어머니로 여기었다.


83:5.13 아이를 배거나 젖을 먹이는 아내와 성관계를 하지 말라는 금기는 일부다처제를 권하는 경향이 컸다. 원시의 여자들은 고된 일과 더불어 자주 임신했기 때문에 일찍 늙었다. 그러한 아내는 지쳤고, 아이 낳는 일과 집안일을 도울 수 있는 아내를 얻으라고 남편에게 부탁하곤 했다.


83:5.14 아내들의 수는 남자의 경제 능력에 따라서 제한되었다. 부유하고 유능한 남자는 아이들을 많이 바랐고, 아내들이 필요했다. 여럿인 이 아내들 중에서 다수는 단순한 노동자요 노예 아내였다.


83:5.15 인간의 관습은 진화하지만, 아주 느리다. 하렘(회교도의 후궁) 목적은 왕좌를 받들기 위해 많은 혈족의 단체를 세우는 것이었다. 어떤 추장은 한때 일처를 주장했지만, 친정으로 돌아간 후처들의 가족들로 인해 죽임을 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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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참 일부일처제―부부의 결혼


83:6.1 (927.2) 일부일처제는 독점이다. 이 상태에 도달하는 자에게는 좋지만, 일부일처제는 그렇지 못한 자에게 생물학적 어려움을 주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에게는 일부일처제가 가장 좋다.


83:6.2 가장 일찍 있었던 일부일처제는 어쩔 수 없는 상황, 곧 가난 때문이었다. 일부일처는 문화적ㆍ사회적인 것이요,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럽다. 일부일처는 순수한 놋 족속과 아담 족속에게 자연스러웠고, 모든 진보된 종족에게 크게 문화적 가치가 있었다.


83:6.3 갈대아 부족들은 아내가 그 배우자에게 둘째 아내나 첩을 두지 않겠다고 결혼 전에 서약했다.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일부일처의 결혼을 찬성했다. 미가엘이 유란시아에 오실 때가 되자, 문명화된 세계의 거의 전부가 이론적 일부일처 수준에 이르렀다.


83:6.4 이상적 부부 결혼은 결국 독점 성관계와 비슷한 것이며, 이 일부일처의 목표를 추구하면서, 그 요구 조건에 협조하고 그 조건을 준수하려고 최선을 다했을 때에도, 일부 자리를 찾지 못하는 불행한 남녀의 형편을 사회가 간과해서는 안 된다.


83:6.5 이들 남녀는 모든 생물학적 욕구를 채워 주는 이상적 성 대상자의 계열에서 회원 자격을 얻지 못한 값을 치러야 한다.


83:6.6 (927.7) 일부일처는 언제나 인간의 성생활의 진화에서 이상적 목표였고, 지금도 그렇고, 언제까지나 그러할 것이다. 참된 부부 생활이라는 이상에는 극기가 따르며, 자제력이 모자라서 실패하는 일이 흔하다.


83:6.7 일부일처제는 사회의 문명을 유지하고 계속 발전시키는 데 필수이다. 남편의 사랑을 얻으려는 경쟁에 말려든 동안에 여자는 결코 이상적인 어머니가 될 수 없다.


83:6.8 부부의 결혼은 밀접한 이해와 효과적 협동을 유리하게 만들고, 부모의 행복, 아이의 복지, 사회의 효율성을 위해서 최선이다. 서투른 강요로 시작된 결혼은 자아의 교양, 자제, 자아 표현, 자아 존속을 낳는 훌륭한 제도로 차츰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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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혼인의 취소


83:7.1 (928.2) 결혼 관습이 초기에 진화할 때는 깨어질 수 있는 허술한 연합이었고, 아이들은 언제나 어머니를 따랐다. 어머니와 아이 사이의 끈은 본능적이고, 도덕의 발전과 상관없이 작용했다.


83:7.2 원시 민족들 사이에서는 결혼의 약 절반이 지속되었다. 이별의 가장 큰 원인은 아이가 없는 것이고, 이를 아내의 탓으로 돌렸다. 아이를 낳지 못하는 아내는 영 세계에서 뱀이 된다고 믿었다.


83:7.3 도덕 관습이 진화함에 따라 보통의 결혼은 이혼을 허락했으며, 사제가 맺은 결혼은 이별을 허락하지 않았다. 아내 사들이기와 아내의 지참금의 시작은 이별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 고대의 재산 요인이 현대의 많은 결합을 안정시킨다.


83:7.4 오랜 세월에 걸쳐서 결혼은 꾸준히 진보해 왔고 현대의 세상에서 진보된 기초 위에 서 있다. 그보다 진보하지 못한 민족들 사이에서 결혼은 계속 번성하며, 더 오래 된 관습의 지도를 받으며 천천히 개량된다.


83:7.5 개인적 사랑의 동기가 오래된 재산 동기를 갑자기 대체한 것은 결혼 제도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어느 사회에도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이 큰 집단으로 존재하는 것은 도덕 관습이 붕괴하거나 과도기에 있음을 가리킨다.


83:7.6 (928.7) 결혼의 진짜 시험은 긴 세월을 통해 계속된 친밀성이었다. 허영에 탐닉하고 제멋대로 행하는 두 젊은이는 결혼하고 가정을 일으키는 일에 크게 성공하기를 바랄 수 없다.


83:7.7 쉬운 이혼이 자제의 부족이나 성격자의 조정이 실패한 결과일 때, 그 결과는 투박한 사회 단계로 곧장 돌아가도록 이끌 뿐이다.


83:7.8 사회가 어린아이와 젊은이를 교육하지 못하고 사회가 결혼 전 훈련을 마련하지 못하는 한, 이혼이 유행할 것이다. 이혼은 진화하는 도덕 관습이 급속히 성장하는 시대에, 더욱 나쁜 상황을 방지한다.


83:7.9 현대에 성급하고 성공하지 못한 많은 결혼은, 옛 관습보다 크게 개선된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현대 사회의 큰 모순은 사랑과 결혼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면서, 이 두 가지를 철저히 검사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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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결혼의 이상화


83:8.1 (929.4) 궁극에 가정으로 이끄는 결혼은 정말로 사람의 가장 고귀한 제도이지만, 그 본질은 인간적이다. 에덴 뒤에 수천 년 동안, 짝짓기는 순전히 사회와 시민의 제도로서 계속되었다.


83:8.2 인간의 관계를 신의 관계와 비교하는 것은 유감스럽다. 남편과 아내의 결합은 진화 세계에서 필사자의 물질적 기능이다. 결혼 생활로 영적 진보가 일어날 수도 있지만 결혼이 신성함을 뜻하지 않는다.


83:8.3 결혼은 조절자와 사람의 관계나, 또는 그리스도 미가엘과 인간 형제 사이의 친교와도 비교할 수는 없다. 인간의 잘못된 생각이 결혼의 지위에 대하여 많은 혼란을 일으켰다는 것은 아주 유감스러운 일이다.


83:8.4 결혼이 신의 행위로 맺어졌다고 어떤 집단의 필사자들이 상상한 것도 또한 유감이다. 그런 믿음은 당사자의 상황이나 소망과 상관없이, 결혼이 취소될 수 없다는 개념으로 이끈다. 하나님이 두 사람을 일단 합쳐 놓았으면, 그들은 그러한 결혼 상태로 남아 있을 것이다. 어떤 결혼이 하나님의 승인을 받고 어떤 결혼이 승인받지 못한다고 누가 감히 판단을 내리겠는가?


83:8.5 높은 곳의 구체들에는 이상적 결혼이 있다. 각 지역 체계의 서울에는 하나님의 물질 아들과 딸들이, 결혼의 끈 속에서 자식을 낳고 기르는 목적으로, 남녀가 연합하는 최고의 이상을 보여준다.


83:8.6 (930.2) 결혼은 언제나 이상적인 현세에 대하여 사람이 가진 최고의 꿈이었고, 아직도 그렇다. 이 이상은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인류를 늘 유혹한다. 젊은 마음에 이상으로 생각한 것은 어느 정도 결혼 전의 실망으로 현실로 얼마큼 돌아와야 한다.


83:8.7 그러나 젊은이가 결혼을 이상으로 생각하는 것을 나무라서는 안 된다. 그러한 꿈은 가족생활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83:8.8 결혼의 이상은 요즈음에 크게 진보했다. 어떤 민족들 사이에서 여자와 남자가 동등한 권한을 누린다.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사회적 협동 관계이며, 당대의 도덕 관습 밑에서 작용하고, 사회의 법과 규제를 받는다.


83:8.9 여자의 자유가 갑자기 늘어나서 가정 제도가 벅찬 시련을 겪고 있는데도, 20세기의 결혼은 지난 시대에 여자가 오랫동안 누리지 못했던 권리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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