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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편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 글쓴이 : 어느 우주 검열자
. 1934년


10:0.1 (108.1) 파라다이스의 영원한 신들의 삼위일체는 아버지의 절대성을 벗어나게 하며, 하나님의 개인적 의지와 절대 성질과 완전히 결합한다. 영원한 아들 그리고 신에 기원을 가진 다양한 아들들과 합동 행위자 및 우주에 있는 그의 자손들은 본래부터 있는 무한의 절대성으로부터 실질적으로 아버지를 해방시킨다.



10:0.2 파라다이스 삼위일체는 신의 영원한 성품을 충만히 표현하고 완전히 계시하는 길을 실질적으로 마련해 준다. 삼위일체의 고정된 아들들은 신의 정의를 완전히 계시할 수 있게 한다. 삼위일체는 최초의 세 성격자,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영 하나님이 신으로서 하나 되는 절대적 기초이다.


10:0.3 우리는 영원의 궤도에서 피할 수 없는 필연성을 발견하는데, 바로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이다. 삼위일체가 없이는 현재의 총우주를 생각할 수 없다. 아버지ㆍ아들ㆍ영의 삼위일체가 없다면, 어떻게 절대로 하나인 무한의 신이 동위의 세 분으로 성격화를 달성할 수 있을지 우리는 상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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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첫째 근원의 자기 분배


10:1.1 (108.4) 우주의 아버지의 이타적인 사랑의 본성은 힘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위임 또는 수여 할 수 없는 권위를 명백히 부여하는 무언가가 내재되어 있다.


10:1.2 아버지는 신다운 아들과 그 동료 지성들에게 양도할 수 있는 모든 권능과 권한을 넘겨주었다. 실제로, 각자의 우주에서 사는 군주 아들들에게, 전해 줄 수 있는 모든 특권을 양도하였다. 그가 가운데 거하는 우주를 제외한 모든 우주에서, 자신의 모든 것과 모든 속성, 벗을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것을 나누고 실제로 주었다.


10:1.3 신의 성격은 자기중심이 아니다. 스스로 성격을 분배하고 나누어 주는 것은 자유의지를 가진 신의 자아의 특징이다. 무한자의 성격은 아버지이며, 그는 동위 성격자인 아들 및 영과 더불어, 존재의 실체를 함께 가진다.


10:1.4 신의 셋째 분이 성격 존재로 솟아났을 때, 아버지는 무제한 성격자로 존재하기를 그만두었다. 무한한 영이 존재하게 되고 중앙 우주가 모습을 갖추자, 영원한 변화가 일어났다. 하나님은 절대 성격자인 자신을 아들에게 주셨다. 또한 두 분은 그들의 합동 성격을 무한한 영에게 수여했다.


10:1.5 유한한 지성은 하나님의 성격이 영원한 아들 안에서 보편적으로 드러나고, 무한한 영 안에서 보편적으로 활동할 때를 제외하고, 무한한 하나님의 아버지 성격을 이해하기가 극도로 힘들다.


10:1.6 (109.4) 파라다이스의 하나님의 아들들은 여러 진화세계로 필사 육체의 모습을 입고 수여되어 신다운 성격의 성품과 특징에 대해 인간이 알 수 있게 한다. 여러 행성 구체에서 인간은 아버지ㆍ아들ㆍ영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이 파라다이스 아들들이 수여되기를 고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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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중신의 출현
우주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
최상위 하나님, 일곱으뜸영,
예적부터 계신이, 아들창조자.
(파라다이스 -> 하보나 ->
일곱초우주 -> 각 초우주
-> 지역우주)

 

2. 신의 성격화 (Deity Personalization)


10:2.1 (109.5) 삼위일체화 기법으로 아버지는 무제한의 영 성격을 벗어버리는데, 그 영 성격이 아들이다. 이렇게 함으로 자신은 아들의 아버지가 되고, 의지를 가진 지적 인간의 신다운 아버지가 되는 한없는 능력을 소유한다. 성격을 가진 아버지는 다양한 지적 인간 무리에게 성격을 수여하며, 사랑으로 친교하는 개인적 관계를 언제까지나 유지한다.


10:2.2 아버지가 아들의 성격 위에 자신을 충만히 수여한 뒤에, 아버지와 아들은 합동하여 자신들과 같은 또 다른 존재를 구성하는 질과 속성을 수여한다. 이렇게 무한한 영이 솟아나면서, 신의 실존적 성격화가 끝난다.


10:2.3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는 데는 아들이 꼭 필요하다. 영은 둘째 분과 셋째 분의 친교에 필수이다. 세 사람은 최소한의 사회집단이지만, 이것은 합동행위자의 불가피성을 믿는 여러 이유 중 최소한의 이유이다.


10:2.4 첫째 근원은 아버지 성격, 무제한의 근원 성격이다. 영원한 아들은 절대 성격, 즉 하나님의 성격을 완전히 계시한 자요, 무한한 영은 합동 성격, 아버지ㆍ아들이 영구히 연합한 결과로 생긴 독특한 성격이다.


10:2.5 첫째 근원의 성격은 무한한 성격에서 영원한 아들의 절대 성격을 뺀 것이다. 셋째 근원의 성격은 해방된 아버지 성격과 아들의 절대 성격을 연합한 그 이상이다.


10:2.6 (110.4) 우주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은 독특한 성격자이다. 아무도 중복되지 않고, 각자 고유하면서 하나이다.


10:2.7 아들은 자기가 아버지의 아들이요, 영에게는 아버지인 것을 의식하며, 조상인 아버지와 동료인 영과, 신으로서 동등한 것을 충만히 의식한다. 아버지는 대등한 아들이 있지만, 먼저인 조상이 없다. 무한한 영은 두 성격 조상을 의식하지만, 어떤 신에게도 어버이가 되지 않는다. 영과 함께 신으로 성격화된 실존적 집단이 완성된다. 셋째 근원 중심으로부터 나온 1차 성격자는 체험을 겪으며 그 수는 일곱이다.


10:2.8 나(우주 검열자)는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에 기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삼위일체가 하나가 된 신임을 알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 존재하며, 그들은 혼자, 또는 여럿의 다른 자격으로 활동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우주의 실체들이 가치, 의미, 성격면에서 일곱 가지 변화로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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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 분의 신


10:3.1 (110.7) 오직 하나의 신이 있지만, 신은 분명하고 신성한 세 분으로 성격화되어 있다. 유란시아의 여러 기록에서 “우리의 모습대로 필사 인간을 만들자”하고 아버지가 말씀하셨다는 기록은 신다운 조절자를 아버지가 부여하는 내용인데, 세 근원 중심이 존재하고 활동함을 인정한 글이다.


10:3.2 삼위일체의 연합에서, 아들과 영은 아버지에 대하여 똑같고 대등한 관계를 유지한다고 우리는 가르침을 받아 왔다. 영원 속에서 세 분은 그런 관계를 가진다. 시공의 세계에서 세 분은 아주 비슷해 보이지만 아주 다른 듯하다.


10:3.3 신다운 아들들은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무한한 영의 자녀들은 참으로 “하나님의 행동”이다. 모든 우주 활동에서 아들과 영은 지극히 친하며, 공통된 아버지를 위해, 대등한 두 형제로서 찬미와 사랑으로 일한다.


10:3.4 아버지ㆍ아들ㆍ영은 확실히 동일한 성품을 가졌고, 동위의 존재이다. 그러나 그들의 우주 활동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 혼자서 활동할 때, 세 분은 각자 절대성이 제한된 듯하다.


10:3.5 아들과 영을 구성하는 속성을 벗기 전에, 아버지는 절대적이고 무한한 신이었던 듯이 보인다. 그러한 절대적 신이었다면, 아버지는 영원히 오래 전, 어느 순간에 혼자 존재했어야 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그렇게 혼자 계셨던 적이 없다. 아들과 영은 아버지와 함께 영원하다.


10:3.6 (111.4) 우리는 아버지의 절대적 의지만 제외하고 어떤 모습도 벗어버렸음을 관찰한다. 의지는 아버지로부터 떼어낼 수 없는 속성일지도 모른다. 무한한 의지는 첫째 근원에 영원히 본래부터 있었음이 틀림없다.


10:3.7 영원한 아들에게 절대 성격을 수여하면서, 아버지의 성격은 절대에서 벗어난다. 이는 아버지가 절대 성격자로서 혼자 행동할 수 없게 된다. 무한한 영이 성격화하면서, 세 신 성격자 사이에 삼위일체화(trinitarian)가 되는 상호 의존성이 생긴다.


10:3.8 하나님은 온 우주에서 모든 성격자에게 아버지 절대자이다. 그러나 시공 우주에서, 삼위일체의 경우를 제외하고, 총체적 신으로서 아버지의 절대성은 식별되지 않는다.


10:3.9 (111.7) 하보나 바깥에서 아버지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


10:3.10. 1. 창조자로서, 손자인 창조 아들들을 통해서


10:3.11. 2. 통제자로서, 파라다이스의 인력 중심을 통해서


10:3.12. 3. 영으로서, 영원한 아들을 통해서


10:3.13. 4. 지성으로서, 합동 창조자를 통해서


10:3.14. 5. 아버지로서, 성격 회로를 통해서, 어버이로서 모든 인간과 연락을 유지한다.


10:3.15. 6. 성격자로서, 독점적 분신인 생각 조절자를 통해서 인간 속에서 직접 활동한다.


10:3.16. 7. 총체적 신으로서, 오직 삼위일체 안에서만 활동한다.


10:3.17 (112.1) 우주 아버지는 이렇게 관할권을 모두 버리고 온전히 자원하여 스스로 이 우주 권한의 제한을 받아들인다.


10:3.18 선성격 활동 (조절자 수여)을 제외하고, 모든 영적 면에서, 영원한 아들은 아버지와 하나가 되어서 활동하는 듯하다. 절대적인 아들은 물질 인간의 지적활동, 에너지 활동과는 밀접히 관련되지 않고, 한 성격자로서 영적 우주 분야에서만 활동한다.


10:3.19 무한한 영은 놀랍게도 모든 활동에 다능하다. 지성ㆍ물질ㆍ영의 분야에서 행동한다. 합동 행위자는 아버지와 아들의 연합을 대표하지만, 또한 자신으로서 활동한다. 물리적 인력 (파라다이스 섬), 영적 인력 (영원한 아들), 성격 회로 (아버지)에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다른 모든 우주 활동에 다소 참여한다. 무한한 영은 실존적이며 절대적인 이 세 가지 인력 통제를 초월적으로 하는 듯하다. 궁극을 넘어 절대 한계에 미치기까지, 1차 물력 및 에너지의 표현조차도 초월하고 중화하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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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의 삼위일체 연합


10:4.1 (112.4)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제1 삼자일치 triunity)는 성격을 가진 신의 결합이다. 하나님은 오직 파라다이스 삼위일체 안에서, 그리고 우주 총체와 가지는 관계에서, 절대적 신으로서 활동한다.


10:4.2 영원한 신은 완전히 통일되어 있다. 그러나 완전히 개별화된 신 세 분이다. 파라다이스 삼위일체는 첫째 근원 중심과 영원한 동위자들의 갈라지지 않은 신의 기능의 통일성을 모두 동시에 표현할 수 있게 만든다.


10:4.3 삼위일체는 성격자들의 결합이지만, 성격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서 비성격 자격으로 활동한다. 예는 투박하지만 아버지ㆍ아들ㆍ손자가 함께, 인격자가 아닌 법인, 그런데도 각자의 개인 의지에 지배되는 법인을 만드는 것과 같다.


10:4.4 파라다이스 삼위일체는 실재한다. 삼위일체는 아버지ㆍ아들ㆍ영, 이렇게 신의 연합으로서 존재한다. 아버지ㆍ아들ㆍ영은 삼자일체가 아닌 방법으로 함께 일할 수 있지만, 세 분의 신으로서 하는 것은 아니다. 성격자로서, 세 분은 뜻하는 대로 함께 일할 수 있지만, 그것은 삼위일체가 아니다.


10:4.5 무한한 영이 행하는 일은 합동 행위자의 기능이라는 것을 늘 기억하여라. 아버지와 아들 두 분은 모두 영 안에서, 영을 통해서, 그리고 영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삼위일체의 신비를 밝히려 애쓰는 것은 무익할 것이다: 한 분과 같은 세 분, 또한 한 분 안에 계시는 세 분이며, 한 분이 두 분으로서, 또한 두 분을 위해서 행동한다.


10:4.6 (112.9) 어느 고립된 우주 사건이나 성격 관계 전체를 설명하려고 애쓸 때, 삼위일체를 계산에 넣어야 한다. 삼위일체는 우주의 모든 수준에서 활동한다. 필사 인간의 삼위일체 개념은 유한 수준에 국한되어 있어서 삼위일체 라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


10:4.7 너는 육체를 입은 필사자로서, 너 개인의 깨우침에 따라서, 너의 정신 및 혼의 반응과 조화를 이루면서 삼위일체를 보아야 한다. 삼위일체의 절대성에 관하여 너는 거의 아무것도 알 수 없지만, 파라다이스를 향해 올라가는 동안, 절대 삼자일체는 아니더라도, 최상의 삼위일체와 궁극의 삼위일체가 연달아 계시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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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가지 삼자일치

5. 삼위일체의 기능


10:5.1 (113.2) 성격이 있는 신들은 속성이 있지만, 삼위일체가 속성이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삼위일체 연합에서 정의의 시행, 전체의 태도, 나란히 하는 행동들은 우주의 전반적 통제와 같은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살아있는 실체의 최상, 궁극, 절대의 기능이다.


10:5.2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의 기능은 아버지가 부여한 신성에 아들과 영의 속성을 합친 것이 아니다. 삼위일체 연합은 보편적 계시ㆍ활동ㆍ행정을 위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 힘과 능력을 진화하고 궁극에 신으로 만드는 결과를 낳는다. 파라다이스 삼위일체는 단순한 산술 합계로 늘어나지 않는다. 집단의 잠재성은 언제나 그 구성원들의 속성을 단순히 합계한 것보다 크다.


10:5.3 삼위일체는 과거ㆍ현재ㆍ미래의 우주 전체에 대하여 삼위일체로서 독특한 태도를 가진다.


10:5.4. 1. 유한자에 대한 태도 : 삼위일체가 최대로 자체를 제한한 것은 유한자에 대한 태도이다. 유한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삼위일체를 동력을 가진 성격자로 집중하는 데는 최상위가 가장 가까운 길이다. 이를 최상 삼위일체라고 한다.


10:5.5. 2. 초한자에 대한 태도 : 절대 이하의 존재, 초한자에 대한 태도는 궁극성 삼위일체 (최상존재, 최상 창조 성격자들, 초한 총우주 건축가들로 구성)라 부른다. 궁극위도 최상위도 삼위일체를 온전히 대표하지 않는다. 그러나 제한된 의미에서 체험적 권능이 삼위일체를 대표하는 듯하다.


10:5.6 (113.7) 3. 절대적 태도는 절대 존재들과 관련되어 있고 궁극에 총체 신의 활동을 낳는다.


10:5.7 무한 삼위일체는 첫째 근원 중심의 모든 삼자일치 관계―신화된 관계와 신화되지 않은 관계―가 나란히 활동하는 것을 포함하며, 성격자들이 파악하기가 대단히 힘들다. 삼위일체를 무한이라고 생각할 때, 일곱 가지 삼자일치를 무시하지 말라. 이렇게 함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어떤 점들을 피할지 모르고, 어떤 역설이 어느 정도 해결될지도 모른다.


10:5.8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의 완전한 진실과 영원한 의미, 무한히 완전한 세 분의 끝없는 상호 관계가 어떤 성질이 있는지를 인간에게 전달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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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삼위일체의 고정된 아들


10:6.1 (114.2) 모든 법칙은 첫째 근원 중심에 기원을 가진다. 그는 법칙이다. 영적 법칙의 행정은 둘째 근원에서 생긴다. 법령을 선포하고 해석하는 것은 셋째 근원의 기능이다. 법의 응용, 곧 판결은 삼위일체의 분야에 속하며, 삼위일체의 어떤 아들들이 수행한다.


10:6.2 정의는 삼위일체의 우주 통치권에 본래부터 생긴다. 정의는 아버지나 아들이나 영의 태도가 아니다. 이 성격자들이 삼위일체로서 가지는 태도이다. 정의는 결코 개인의 태도가 아니다. 언제나 다수의 기능이다.


10:6.3 증거는 공정(자비와 조화된 정의)의 기초이며, 셋째 근원의 성격자들이 증거를 제공한다. 셋째 근원 중심은 모든 영역, 모든 창조의 지적 존재들의 지성에 대해 아버지와 아들의 합동 대표자이다.


10:6.4 심판은 무한한 영의 성격자들이 제공한 증거에 따라서 재판을 시행하는 것이고, 고정된 아들들이 이를 담당한다. 이들은 아버지ㆍ아들ㆍ영이 하나된 삼위일체의 성질을 가진 존재이다.


10:6.5 (114.6) 이 집단의 삼위일체의 아들은 다음 성격자를 포함한다:


10:6.6. 1. 삼위일체가 낳은 최상위의 신비 (Trinitized Secrets of Supremacy)


10:6.7. 2. 영원부터 늘 계신 이 (Eternals of Days).


10:6.8. 3. 옛적부터 늘 계신 이(Ancients of Days).


10:6.9. 4. 늘 완전한 이(Perfections of Days).


10:6.10. 5. 요즘부터 늘 계신 이(Recents of Days).


10:6.11. 6. 늘 하나된 이(Unions of Days).


10:6.12. 7. 늘 충실한 이(Faithfuls of Days).


10:6.13. 8. 지혜 완성자(Perfectors of Wisdom).


10:6.14. 9. 신성한 조언자(Divine Counselors).


10:6.15. 10. 우주 검열자(Universal Censors).


10:6.16 (114.17) 우리는(우주 검열자) 삼위일체로서 활동하는 세 파라다이스 신의 자손으로 제 10계급에 속한다. 이 아들들은 보편적으로 삼위일체의 태도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집행부의 판결의 분야에서만 대표한다. 삼위일체가 특정한 목적으로 고안하였고, 어떤 활동에서만 삼위일체를 대표하며, 이를 위해서 성격화된다.


10:6.17. 옛적부터 늘 계신 이들, 그리고 삼위일체 기원을 가진 그 동료들은 초우주에 공정한 판결을 내린다.


10:6.18 신의 판결은 공정의 정신이요, 항상 삼위일체의 정의에 순응하며 늘 하나님의 신다운 사랑을 성취한다. 충분히 파악하고 완전히 이해했을 때, 삼위일체가 내리는 올바른 정의와 우주의 아버지의 자비로운 사랑은 일치한다. 그러나 사람은 신의 정의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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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최상위의 전반적 통제


10:7.1 (115.3) 처음 분, 둘째 분, 셋째 분은 서로 대등하며, 세 분은 하나이다. 영원한 신들의 신성한 삼위일체 안에서 목적은 완전하고 집행은 통일된다. 아버지와 아들과 합동 행위자는 참으로 신답게 하나이다.


10:7.2 유한 수준에서 필사자의 눈에 보이다시피, 삼위일체는 최상 존재와 마찬가지로, 오직 총체(행성 전체, 우주 전체, 초우주 전체, 대우주 전체)에 관심을 가진다. 이렇게 총체의 태도가 존재하는 것은 삼위일체가 신의 총체이며, 또 기타 여러 이유 때문이다.


10:7.3 최상 존재는 유한한 우주에서 활동하며, 삼위일체보다 작은 무엇이다. 최상 존재는 진화하는 신이요, 최상 삼위일체의 태도를 나타내는 듯하다. 아버지ㆍ아들ㆍ영은 최상 존재와 함께 활동하지 않는다. 삼위일체로서 최상위와 협력한다.


10:7.4 최상위의 전반적 통제는 예측이 가능하지 않다. 이는 최상위의 유한한 반응이 불완전함을 가리킨다.


10:7.5 필사자의 생각에 무서운 재난이나 질병, 천벌 등이 최상 존재의 어떤 기능과 관련 있는지 질문한다. 그러나 잘 모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상황들은 우주의 복지와 진보를 위해 반드시 해결되어 가는 것을 지켜보게 된다. 최상위의 활동과 삼위일체의 전반적 통제로 말미암아, 여러 상황, 생명의 변화가 모두 얽혀서 의미 깊은 귀중한 무늬를 만들지 모른다.


10:7.6 (116.1) 너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아버지 하나님의 모든 행적 속에 친히 사랑하는 태도를 헤아릴 수 있다. 그러나 파라다이스 삼위일체가 진화 세계에서 각 필사자의 복지에 얼마나 이바지하는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영원 속에 진보하면서 삼위일체의 행동이 드러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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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한을 넘는 삼위일체


10:8.1 (116.2) 파라다이스 삼위일체에 관계되는 많은 진실과 사실 중에 유한한 것을 초월하는 기능도 인식해야 한다.


10:8.2 궁극위 하나님은 초월자들이 이해하는, 삼위일체의 명시이다. 총우주가 통일되는 것은 삼위일체의 초한적 통제의 어떤 단계를 반영한다고 믿고 싶다. 최상위는 유한자와 관계하는 삼위일체를 부분적으로 대표한다. 같은 의미에서, 궁극위는 초한자와 관계하는 삼위일체가 제한되어 표현된 것이다.


10:8.3 우주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은 어떤 의미에서, 신의 총체를 구성하는 성격자이다. 삼위일체의 절대적 기능 (신 절대자)은 유한한 것(최상존재)과 초한한 것(궁극위)을 초월한다.


10:8.4 파라다이스 신들 중에 어느 한 분도 신의 모든 잠재력을 실제로 채우지 않지만, 집단으로 세 분 모두가 그렇게 한다. 무한한 세 분은, 신의 총체―신 절대자―의 선성격이자 실존적인 잠재력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최소의 존재인 듯하다.


10:8.5 우리는 아버지ㆍ아들ㆍ영이 성격자인 것을 알지만, 신 절대자를 개인적으로 모른다. . 나는 (우주 검열자) 아버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며, 한편 신 절대자를 존경하고 그에게 경의를 표한다.


10:8.6 (116.7) 나는 한때 어느 우주에 살았는데, 거기서는 영원 속에서 최후자들이 궁극에 신 절대자의 자녀가 되리라고 가르쳤다. 나는 이를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


10:8.7 최후 군단은 완전을 성취한 시공의 필사자를 포함한다. 이 최후자들은 유한을 초월하는 아버지(궁극위)를 찾는 일을 언젠가 시작해야 한다. 이를 도달할 수 있는지는 영원이 밝혀줄 것이다. 그러나 최후자가 이 궁극의 신성을 파악한다 하더라도, 절대 신의 수준, 궁극을 뛰어넘는 수준에 아마 이르지 못하리라 우리는 확신한다.


10:8.8 최후자는 신 절대자에게 부분적으로 도달하는 것이 가능할지 모른다. 그러나 우주 절대자의 문제는, 승천하고 진보하는 최후자들에게 호기심을 일으키고 도전하게 할 것이다. 왜냐하면 물질 우주와 그 영적 행정부가 계속 확대됨에 따라서, 우주 절대자도 비례하여 커지는 방향으로 갈 것이기 때문이다.


10:8.9 오직 무한만이 아버지 무한을 밝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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