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의 아들
요셉
(Joseph, son of Isaac)

 

P.1023:2, 93:9.5 다음 세대가 멜기세덱의 이야기를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5백 년 안에 많은 사람이 그 이야기 전부를 신화로 여겼다. 이삭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썩 잘 보존했고, 살렘 식민지의 복음을 키웠지만, 야곱이 이 전통의 중요성을 파악하기는 더 힘들었다. 요셉은 멜기세덱을 굳게 믿었고, 대체로 이것 때문에, 형제들이 그를 꿈꾸는 사람이라고 여겼다. 에집트에서 요셉의 명예는 주로 증조부 아브라함의 기억 때문이었다. 요셉에게 에집트 군대의 지휘권이 제공되었지만, 멜기세덱의 전통과 아브라함과 이삭이 후일에 가르친 것을 아주 굳게 믿었기 때문에, 그는 문관 행정자로서 일하기를 택했고, 하늘나라를 진척시키기 위하여 이처럼 그가 더 일을 잘 할 수 있으리라고 믿었다.

P.1023:5, P.1023:5, 93:9.8 이삭· 야곱· 요셉에 대한 히브리인의 이야기는 아브라함에 관한 것보다 훨씬 더 믿을 만하다. 하지만 이 이야기들도 사실로부터 빗나간 것을 많이 담고 있고, 내용의 변경은 바빌로니아에서 포로 시절에 히브리 사제들이 이 기록들을 수집할 때, 의도해서 생기기도 하고 뜻하지 않게 생기기도 했다. 케투라는 아브라함의 아내가 아니었다. 하갈처럼 그 여자는 다만 첩이었다. 아브라함의 모든 재산은 본처 사라의 아들, 이삭에게로 갔다. 아브라함은 기록이 가리키는 것처럼 아주 늙지는 않았고, 아내는 훨씬 더 젊었다. 나중에 이삭이 기적 같이 출생했다는 주장을 마련하려고 이 나이들은 깊이 생각한 끝에 수정되었다.

 


<요셉과 보디발의 아내>

 


<한 곡물창고의 모델, 약 BC1850년 전, 이집트의 고대도시인 테베.>

<요셉이 이집트에서 곡물을 배급하고 있다>
▲ Top